반응형

주식을 꼭 하지는 않더라도, 주식을 조금이라도 관심있게 봤다면 저처럼 코스피 코스닥 차이 가 뭐지? 하고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혹시, 주식투자 를 하게된다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하는 개념인 것도 같습니다.



경제신문 에서도 코스피 지수 나  코스탁 지수 같은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그만큼, 경제에서는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단어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 차이 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코스피 가 뭐지?

코스피(KOSPI) 란, Korea Composite Stock Index 입니다. 영어를 그대로 풀어서 해석해보면 국내 종합지수 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을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증권거래소 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들이 변동함에 따라,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으로 비교해서 작성한 지표입니다.



기업들이 증권을 발행하고 거래하는 증권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증권거래소 는 유통시장 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증권을 매매하기위하여 개설된 유통시장이기 때문에, 주식시장 전체의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숫자로 나타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닥 이 뭐지?

코스닥(KOSDAQ) 이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입니다. 이것은 미국의 나스닥(NASDAQ) 을 본떠서 영문으로 합성한 것 인데요. 코스탁 개장으로 증권거래서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있었던 장외시장은 미국의 나스닥과 같이 자금조달시장 및 투자시장으로, 증권거래소와 독립적인 시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매매를 위해서 건물이나 플로어 등이 없이, 컴퓨터와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해 장외거래 주식을 매매하는 전자거래시스템을 활용하여 주식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증권거래소 시장과는 다르게,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는 주식시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점은 뭘까?

1. 상장기준 및 종목이 다르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중 하나는 상장 기준이 차이가 난다는 것 입니다. 기준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한가지로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기준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장 기준이 다르다보니 종목에서도 코스피 코스닥 차이 점이 보이는데요. 코스피는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고, 코스닥은 중소기엽과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시가총액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코스피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고, 코스닥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보니, 시가총액 에서 코스피 코스탁 차이 가 있습니다. 시가총액을 살펴보면, 코스피의 경우 최소 자본금이 300억 이상인 대기업이 많고, 코스닥의 경우에는 최소 자본금이 30억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코스피가 코스닥에 비해서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증권거래소 상장유무

코스피는 한국 증권거래소 에 상장이 되어 거래되는 종목이며, 코스닥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지않고 거래되는 종목입니다. 코스피에 비해서 상장요건이 덜 까다로운 코스닥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주를 이루고있는데요. 유가증권 시장의 턱이 높다보니, 이들만의 시장을 하나 더 만든 개념으로 코스닥이 생긴 것 이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이러한 코스닥을 통해 상장이 되어있으면 장외에서 거래가 가능하기때문에,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에게 자금 조달의 기회를 줄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코스피 코스닥 차이 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 경제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니, 한 번쯤 알아두시고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