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일을 하고계시거나, 일을 생각하고계시는 직장인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직장이 힘들 때 마다 퇴직금 급여 계산 을 해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월요병으로 회사에서 일을 더 하기싫은 월요일에 퇴직금 계산방법 을 찾아보시는 조회량이 늘어난다는 통계가 나올정도인데요. 계산방법이 너무 어려워, 퇴직금 계산기 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을 알아보기 전에, 실제로 퇴직금 을 받을 지급기준 이 되는가는 체크해보셔야 겠습니다. 퇴직금 을 받기위해서는 크게 2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면 되는데요. 먼저, 1년이상 근무를 해야합니다. 또, 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합니다. 주 5일을 일하시는 직장인 이라면, 보통은 40시간을 기준으로 업무를 하실 것 이니, 1년이상 근무를 한다면 거의 충족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퇴직금은 퇴직일 14일 이내에 지급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 부분은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숙지를 하면 좋은 내용인데요. 물론 상호간에 협의가 된 내용이라면 연장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신고사유가 되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퇴직금을 14일 이내에 지급받지 못했거나, 퇴직금 지급이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지연이자가 발생하는 점도 알아두셔서 손해보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바로 퇴직금 계산방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 를 입력하고 검색해주세요. 예전에는 고용노동부 e 자가진단 사이트가 있어서 퇴직금 계산방법 을 알아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찾을 수가 없는 듯 합니다.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서 바로 계산이 가능하도록 생긴 것 같습니다. 해당 계산기에는 일반계산, 공학계산 뿐만아니라, 퍼센트 계산, 학점계산 도 가능하고, 비만도계산까지 가능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른 것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나서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하고 기간확정 버튼을 클릭하면, 재직일수와 함께 퇴직전 3개월 기간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것이 보이실 것 입니다. 그리고 급여명세표를 확인해주시면 되는데, 지급합계나 공제합계, 실수령액 등은 확인하지않으셔도되고, 기본급 항목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급 부분에 300만원이 적혀있으면 300만원을 기입하시면되고, 200만원이 적혀있으면 200만원을 기입하시면되어, 여기까지 기입하시는 것은 퇴직금 계산방법 을 따라하시는데 어려움이 크게 없으실텐데요. 기본급 항목 바로 오른쪽에 있는 기타수당 부분때문에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연간상여금, 연차수당 외에 '직무' 와 관련된 모든 수당이 평균임금에 포함되어야합니다.



시간 외 근로수당 또한 평균임금에 포함됩니다. 급여명세서에 식대나 자가운전보조금 등의 항목으로 기입되어있으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실제로 식사를 하거나 자가운전을 하는데 소요되는 실비용을 고용주가 정산해주는 것이 아니라 매월 정액으로 지급되는 방식이었다면, 근로에 대한 대가로 지급받는 임금에 해당되니, 기타수당 에 기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복리 후생성 급여라고 하더라도, 정액으로 모든 직원에게 지급되고 있었다면, 평균임금에 포함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확인하셔서 기타수당을 입력하시고나면, 연간상여금 총액 과 연차수당 이란 항목이 보이실 것 입니다.



연간상여금 총액은 퇴직전 1년간 지급받은 총 상여금을 입력해주시면됩니다. 연차수당은 연차 1일에 1일 통상임금을 곱한 수 입니다.



다만 연차수당 의 경우에는, 올해받은 연차휴가에 대해서는 반영하지않습니다. 전전년도 출근율로 인해서 전년도에 발생한 연차휴가를 미사용했을 때 발생한 연차수당을 기입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2년이 되지않은 근로자의 경우에는 기입할 연차수당이 없는 것이니 퇴직금 계산방법 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년이내의 직장인분들 중 연차가 남아있다면 퇴직금이아닌, 미사용연차수당으로 지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확인하고 입력을 하셨다면, 평균임금계산 과 계산 버튼 만 클릭하시면, 계산이 완료됩니다.



계산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1일 평균임금 및 퇴직금이 계산되어 나오는데요. 조금 복잡해보이지만, 급여명세표를 확인하시며면서, 퇴직금 계산방법 을 차근차근 읽어보시며 퇴직금 계산기 를 이용하시면, 금방 확인이 가능하실 것 입니다. 위에있는 금액들은 설명을 드리기위해서 쉬운 숫자로 기입한 부분인데, 저의 경우는 연간상여금과 연차수당이 없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금방 끝나서 확인이되더라구요. 직장인들 모두가 힘내시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