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사를 하다보면, 돌아다니면서 집을 알아보고 계약을 하고 이삿짐센터를 알아보는 것 부터 신경쓸 일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이사를 하고나서도 신경쓸 것이 참 많은 것 같아요. 그 중 하나인 전입신고 를 인터넷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전입신고 를 동사무소 가서 해도되기는하는데, 저는 장마철에 이사를 하기도했고 처음 이사온 곳 이다보니 동사무소 위치를 찾아서 가는 것도 쉽지않은 일이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 으로 간단히 해결을 했습니다.



우선은, 민원24 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주셔야 하는데요. 검색창에 아래처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검색창에 민원24 전입신고 라고 입력을 하니 이렇게 바로 사이트가 나왔네요. 민원 24 메인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입신고 항목을 찾아도 되기는하는데, 이렇게 찾으면 바로 신청페이지가 확인되실 것 입니다.



실제 전입신고 신청 페이지가 맞는지는 가운데 위쪽의 민원안내 바로 밑 쪽으로 전입신고 라고 써있는지 봐주시면됩니다. 인터넷 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 으로 많이들 활용을 하고계시는데 수수료는 무료이고,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니, 월요일~금요일 사이, 오전 중 에 해주시면 하루를 넘기지않고 처리가 가능하세요. 전입신고 페이지가 확인되셨으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주의사항이 간단하게 나오는데요. 2세대 이상이 거주하기 곤란한 곳 이면 반려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부분들은 한 번씩 읽어보시면 참고하시기에 좋을 것 같아요. 주소이전 이후에는, 전세나 월세인 경우에 확정일자도 진행을 해야하는데요. 확정일자 또한 인터넷 등기소에서 가능하다고 10번 항목에 나와있네요! 이런 부분들이 확인되셨으면, 체크를 하신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을 하고나면, 잠시 로딩중인 페이지가 보이실 것 이에요. 이 화면이 지나가고나면 공인인증서를 불러오라는 화면이 보이실 것 입니다.



공인인증서의 위치를 먼저 선택해주시고, 어떤 공인인증서로 사용을 할 지 선택하신 후에,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시고나면, 전입신고서를 작성하는 페이지가 보이실 것 이예요. 단독 또는 세대주와 세대원 일부(전체포함)가 새롭게 전입을 하는 곳 에서 세대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세대구성을 선택해주시면되고, 이사할 곳에 세대주가 있고 그곳에 세대원으로 주소를 옮기는 경우에는 '다른 세대로 편입' 을 체크해주시면 되세요.


조금만 내려보시면, 세대합가 라고 써있는 부분도 보이시는데요. 세대를 합치는 경우에는 세대합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결혼을 해서 부모님과 따로 살다가 우리가족 전부 또는 일부가 부모님 집에 들어가는 등 의 처리를 해야할 때 세대합가를 선택해주시면되는데요. 세대주변경도 함께 가능하세요.



그리고 전출구분에는 어떤 방식으로 세대를 옮기는 것인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희집은 가족 전부가 이사를 가는 경우라 세대전부 전출 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름과 생년월일이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하고 휴대전화번호도 입력했습니다. 전입하는 곳 세대주와의 관계는, 제가 세대주라서 본인으로 선택했고, 유선전화가 없어서 연락처는 비워뒀습니다. 그리고 다음단계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되세요.


그럼 2단계로 넘어가지는데요. 전출지 주소조회를 통해서 이전에 살던 집 주소를 불러와야하는데, 오류가 있는 것 인지, 저 처럼 가끔 안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런 경우에는 당황하지마시고, 잠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팝업창에 나와있는 전출지 주소 직접입력 버튼을 클릭해서 입력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직접입력을 하고나니 바로 됐습니다.



연락처 부분은 여전히 비워둔 상태이구요. 전입지 부분에, 이사를 가게되는 곳의 정보도 입력을 했습니다. 다가구주택 여부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다가구주택이 무엇인지 모르시는경우에는, 다가구주택이란? 부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어떤 것인지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그리고 전입사유는 비슷한걸 선택해주시면되고, 직업, 가족, 주택, 교육, 교통, 건강 에 해당이되지않는다면 기타를 선택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항목은 아닌듯합니다. 그리고나서 '다음단계'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세대원 정보가 몇 명인지 확인이 되실 것 이구요. 세대원정보조회 버튼을 클릭해보시면 누가 세대원인지 확인이 가능하실 것 입니다.


저는 우편물 전송을 받지않으려고 비워두었고, 받으실 분들은 수수료 확인하신 후에 기입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부 작성하셨으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나면 전입신고 가 처리중인 상태이고, 교부기관은 어디인지와 함께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되면 전입신고 를 인터넷 으로 신청하는 방법 이 끝난 것 인데요. 실제로 해보시면 간단히 해결하셨다고 생각되실 정도로 정말 간단합니다.



저는 1시간 정도 이후에 전입신고 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들어가보니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바뀌어있더라구요. 지금까지 전입신고 인터넷 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 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동사무소에 갈 여건이 안되시거나 귀찮으신 분들, 회사에서 처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