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칫솔은 매일매일 여러번 입에 들어가야 하는 물건인 만큼 청결함이 특히 중요하지만, 얼마 사용하지않고 교체하기에는 또 아까운 물건 중 하나예요.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인, 칫솔 소독법 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하기 어려운 재료를 활용하는 칫솔 소독 도 아니고, 천천히 읽어보시면 굉장히 간단한 방법들이 많이 있으니, 글을 읽어보신 후에 바로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눈으로 보기에 멀쩡해보이는 칫솔이라도, 관리가 되지않는다면, 양치하는 것이 오히려 해가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 보시면, 저희집 처럼 양치하고나서 대충 물에다가 헹궈놓은 치약이 보이실텐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우리는 치아를 위해 칫솔질을 통해서 이물질도 없애고 입 냄새를 완화하려고 한 것 이지만,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칫솔 소독법 을 알아두시면, 보다 효과적인 양치질이 가능하실 것 입니다.



우선은 칫솔의 위치를 최대한 멀리, 칫솔 끼리는 서로 붙지않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바로 칫솔 소독법 몇 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자레인지 활용하기

햇빛에 하루정도 건조시킨 후에 전자렌지에 1분간 돌려주시는 방법입니다. 너무 길게 돌리는 것은 손상 및 변형을 가져올 수 있으니, 1분을 넘지는 않게 해주셔야겠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세균을 90% 이상 살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일주일에 1회~2회 정도 해주시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소금 활용하기

옛날에 치약이 없던 시절에는 소금을 이용해서 양치를 했었는데요. 소금은 그만큼 주변에서 구하기도 쉽고, 살균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칫솔 을 소독 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소금을 활용한 칫솔 소독법 은 물과 소금만 준비되면 가능한데요. 물에 소금을 풀어주시고, 칫솔을 약 20분~30분 정도 담궈뒀다가 꺼낸 뒤, 통풍이 잘되는 곳 이나 햇빛 아래에서 말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베이킹소다 한 스푼 정도를 물에다가 넣어서 녹여주시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를 녹인 물에 칫솔 을 30분 정도 담궈뒀다가 빼주신 후, 흐르는 물에 헹궈서 통풍이 잘되는 곳이나 햇빛에 말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소금을 물에 풀어서 했던 방법과 똑같은데, 소금대신 베이킹소다를 넣은 것 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강청결제 활용하기

구강청결제를 종이컵 같은곳에 따라두고, 칫솔모가 잠길정도로만 담궈둔 후에, 20분 정도 기다리고 빼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칫솔 소독법 도 그렇게 복잡하지않지만, 정말 간단한 방법입니다.



칫솔 소독 시 주의사항

어떤 분들은 칫솔을 소독하기위해서 끓는물에 담그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칫솔모가 굉장히 약한 성분으로 이루어져있고, 보통의 칫솔 몸체 또한 뜨거운 온도에 강한 성분은 아니기 때문에, 끓는물에 넣으시면 안되겠습니다.



칫솔은 3개월에 한 번 정도는 교체를 해서 사용해주셔야 하는데요. 3개월이 되지않았더라도, 칫솔모가 벌어졌거나 할 때는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나 유아의 경우에는, 1개월~2개월 내에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나 유아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성인에 비해서 약한데다가, 성인용 칫솔 에 비해서 더 부드럽고 미세한 경우가 많아서, 어른들 보다는 자주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위에서 말씀드린 칫솔 소독법 을 활용하여, 더 깨끗하고 건강한 치아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