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환절기에는 어쩔 수 없이 가래 가 생기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가래 는 감기에 걸렸을 때, 특히 코감기나 목감기에 걸렸을 때 가래 가 자주 생기는데다가, 업무를 해야하거나 수업시간 같은 상황에서는 계속해서 뱉어내기도 힘든 상황이 되는데요. 이럴 때,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가래 없애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가래 는 기관지나 폐에서 생기는 분비물로, 감기가 걸리지않더라도 하루에 조금씩 분비되는게 정상이지만, 무의식적으로 상키다보니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감기 등 폐질환이 있을 때는, 분비량과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굉장히 괴롭히는데요. 분비량과 함께, 혈액성분이 있는지는 꼭 살펴보시는 것이 나중에 치료를 받으실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아 의 경우에는, 가래 를 뱉어내어 없애는 방법 을 모르기 때문에, 폐렴 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으니,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평소에도 해봐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지근한 물 자주 마시기

첫 번째로 간단히 가래 없애는 방법 은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는 방법 입니다. 편도염이나 급성인후두염 등의 목감기가 원인 일 때 물을 자주 마셔주면 특히 좋은데요. 물을 반복해서 마시다보면, 가래가 물에 쓸려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물을 마시는 것 자체가, 목이 건조해 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는데다가, 가래가 쓸려내려가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찬물을 마시게되면 오히려 목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마실 때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치질이나 가글 하기

입에 유해한 세균들이 들어와서 번식을 하게되면, 세균들이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키고, 세균에 면역세포들이 반응하면서 가래가 생기게 되는데요. 입 안에 유해한 세균들이 번식을 하지못하도록, 양치질을 하거나 가글을 해주시면, 입안 뿐만 아니라 목을 살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 유지

건조한 환경이 되면, 공기에 먼지나 미세먼지가 잘 떠다니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감기 등의 질환에 더 잘 노출되는 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은 40~60% 정도로 맞춰서 생활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겨울철에 난방온도를 너무 올리다보면 습도관리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니, 실내 온도를 18~20도 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건을 이용한 찜질

코감기 등 질환으로 가래가 생긴 경우에는,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서 활용해주셔도 좋습니다. 수건이 촉촉해질 때 까지 적신후에, 코 주변을 감싸서 뜨거운 김이 코로 들어오게하면 가래 없애는 방법 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해주시면, 코를 따뜻하게하여, 코 점막에서 분비되고 있던 과도한 점액질이 줄어드는 효과 있으며, 코 점막의 부기가 빠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부기가 빠지게되면 코와 목 사이의 공기순환이 활발해지다보니, 자연스럽게 가래가 밑으로 내려가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플러 활용하기

머플러를 목에 감싸주어, 목을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도 가래 없애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목이 아파 염증이 생기면, 가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머플러 같은 제품을 활용하여, 목을 따뜻하게 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금연 하기

담배를 피우게되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풀게되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느낌을 받는 것 외에, 잃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특히, 목감기와 코감기 등 감기에 걸리지않더라도, 흡연을 하게되면 타르와 같은 이물질이 호흡기에 걸러지다보니 가래가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 가장 좋은 가래 없애는 방법 은 금연 입니다.



가래 에 좋은 음식 먹기

유자차 나 모과차 가 감기에 좋다는건 어느정도 알고계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그 외에도 좋은 음식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연근은 가래에 좋을 뿐 아니라 기침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가 있고, 다시마는 기침완화와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는 국으로 끓여먹거나, 설탕에 절여먹기도 하고, 깍두기로 담궈먹기도하는 등 활용도가 참 높은 음식인데요. 무는 가래 뿐 아니라 감기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이나 마늘 또한, 살균작용을 통해 가래나 기침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도라지나 배를 즙으로 꾸준히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많은 음식들이 있으니, 입맛에 맛는 음식을 꾸준히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가래 없애는 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약을 먹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위의 방법으로 해보셔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글이 가래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