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랑니 가 예쁘게 자라면 뽑지 않아도 된다고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제 주위에는 전부 빼는 것 같아요. 그냥 놔두면 잇몸을 붓게 하거나, 이 사이로 음식물을 끼게 만들어서 뽑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1년에 3번~4번 정도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냥 발치 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빼고나서 붓기가 일주일은 가다보니, 어느정도 기간에 여유가 있는 날짜를 잡아서 사랑니 발치 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사랑니 발치후 치과에서 들어보면, 주의사항 중 음주 를 하지말라는 내용이 포함되어있는데요. 갑작스럽게 어려운 윗 사람과 약속이 생기거나, 사랑니가 아프기도 전 부터 약속을 잡아뒀던 상사와의 회식 등 피치못할 상황이 있을 때는 참 난처합니다. 대체 언제까지 음주를 하지말아야하는지, 언제쯤 해도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음주 외에 하지말라는 내용들을 간추려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음주를 하면 왜 안될까?

크게 아프지않아서, 음주 의 유혹에 못이겨서 술을 마시는 분들도 있고, 예전에 뽑고나서 술을 마셨을 때도 괜찮았으니 마시는 분이 있으실텐데요. 구강이 예민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잘 되지않고, 혈액 응고또한 잘 되지않아서 지혈이 어렵다보니, 회복이 느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2차 감염이 발생하여, 치과를 다시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술에는 우리가 맛으로 잘 느끼지 못하는 당분이 상당히 들어가있는 경우가 있어서, 치아우식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하고, 목이나 구강을 건조하게 하여 세균 번식을 빠르게 유도하는 환경을 만들기도 합니다.



사랑니 발치 는 어렸을 때 이갈이를 하면서 이를 뽑는 것 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이 연결된 신결들을 끊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음주 를 하시기 보다는 상처부위가 빠르게 치유되는 것에 집중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음주 를 해야한다면 언제쯤 해도될까?

위에 말씀드렸던,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서 음주를 해야할 수도 있을텐데요. 그래도 사랑니 발치후 음주 는, 1주~2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자꾸 마시게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여 그 위험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흡연 또한 1주~2주 정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를 피해야하는 이유와 비슷한 이유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음주 외에, 하지말하야할 것들은 무엇일까?

1. 과도한 양치질

평소처럼 3분정도 양치질을 오래하고 세게 하다보면, 잇몸에 응고가 되었던 것이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평소에 하던 것 보다는 간단하게, 10초~30초 이내로 빠르게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0초~30초 이내에 양치질을 해주시면서, 수술부위를 제외하고 칫솔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양치질 후에 입에 물을 넣고 헹굴 때에도 압력이 가해지면 좋지않습니다. 입에 머금고 있다가 뱉어내는 정도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과도한 운동

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사랑니 발치후 과도한 운동은 하지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경우에, 우리의 몸은 모세혈관을 이완시켜서 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순환이 되어 출혈이 잘 멈추지않을 수 있습니다. 2~3일 가량은 운동을 하더라도 가볍게 걷는 정도의 운동이 적당하겠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욕 및 사우나

더운 목욕이나 사우나 는 2~3일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 때와 비슷한 이유료, 혈관을 이완시켜 출혈이 잘 멈추지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손가락으로 혀로 만지지않기

이를 뽑은 부위는, 사랑니 발치후 감염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손가락이나 혀로 만지면 안됩니다. 볼쪽에 붓기가 많아서 자꾸 습관적으로 만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10분 간격으로 냉찜질을 2일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보다는 약간 높은 베개에서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사랑니 발치후 상처부위가 아물기 전까지는 자극이 가지않도록, 맵고, 짜고, 뜨겁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 후 음주 를 언제쯤 해도되는지와 함께, 주의사항을 살펴봤는데요. 근래에 뽑으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회복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