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는 뚱뚱한 사람보다는 날씬한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경향때문인지, 점점 더 마르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서 거식증 초기증상 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거식증 이 심해지는 경우, 목숨을 잃는 경우까지 있어서 위험한데요. 아래의 초기증상 들을 읽어보시고 해당이 되시는지 확인 후에, 해당이 되신다면 적절한 치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초기증상과 함께 합병증 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식증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이라고 불리는데, 체중감량을 위해 비정상적인 행동들을 하게되는 질환 입니다. 최소한의 정상체중인, 정상체중의 85% 정도 또는, 그 이상을 유지하기위해서 음식을 거부하는 증상입니다. 음식과 체중에 관련된 부적절한 집착을 나타내고, 살찌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겠습니다. 보통은 자신의 체중과 체형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고, 체중과 체형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여 평가합니다. 이미 체중이 낮은데도, 낮지않다고 부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음으로 거식증 초기증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식증 초기증상

1. 폭식을 하고 토하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처음에 먹기 시작할 때는 적게 먹다가, 어느 순간에 다다르면 폭식을 하게됩니다. 갑자기 많은 양을 먹으면서 구토를 하게되는데요. 구토 이후에 다시 먹는 것을 반복하는 증상이 생기며, 먹은 음식들을 토하고나면 살이 덜 찌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됩니다. 이런 느낌때문에 습관적으로 음식을 토해내는 행동을 하게됩니다. 구토로 인해서 치아가 부식되고, 침샘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음식을 숨겨두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먹지않은 음식이나 먹다 남은 음식들을 어딘가에 몰래 숨겨두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깁니다. 음식을 먹으면 살이찐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때문에, 절대로 먹으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 이유때문에, 음식을 먹더라도 토해내는 증상이 생기는 것 입니다.



4. 상처가 쉽게 생깁니다. 거식증 초기증상 으로 인해, 살이 빠지면서 몸이 마르게 됩니다. 몸이 마르다보니 뼈와 피부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게되어, 상처가 쉽게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을 심하게 느끼기도 하는 것을 거식증 초기증상 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영양부족에 의한 질환이 생깁니다. 음식섭취가 줄어들다보니, 영양소 공급을 제대로 받지못하게되어, 영양부족으로 인하여 손톱이 쉽게 부러지고, 탈모, 무월경 등 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경우에는 영양결핍으로 인해 골다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먹는 음식의 칼로리에 지나치게 집착을 하다보니,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예민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7. 몸무게를 수시로 잽니다. 체중에 민감하게 반응하다보니, 몸무게를 계속해서 재는 증상들을 보입니다.


8. 살을 빼기 위해서 변비약과 이뇨제를 수시로 복용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거식증 초기증상 에 이어서, 합병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식증 의 합병증 으로는, 위에서 언급했었던 무월결증, 변비, 복통 등이 있습니다. 또, 추위에 대한 내성이 저하되어 추위를 잘 느끼게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외에도 저혈압, 저체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건조가 심해져, 피부가 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끝 부분이 붓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얼굴이 다람쥐 얼굴 모양처럼 커지는 이하선 비대도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일부 거식증 초기증상 을 보이는 분들의 경우에는 구토를 하기위해 손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손등에 다친 자국이나 흉터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식증 으로 입원한 환자의 약 10% 정도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을 정도로, 거식증 은 위험하고 심각한 질병인 만큼, 글을 보시고 거식증 초기증상 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가까운 정신과 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