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맹장 터지는 이유 - 20명 중 1명이 걸린다고?

맹장염은 20명에 한 명 정도가 발병하는데요. 확율로 계산해보면 5%정도이니 꽤나 흔한 질병이라 주위에서도 많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제 동생도 어렸을 때 맹장염 때문에 수술을 받았던 적이 있는데요. 당사자도 아팠겠지만 아프다고 했을 때 얼마나 놀랐는지 지금까지도 생생합니다.



흔하게 발병되기는하지만, 맹장염을 방치하게되면 복막염 으로 발전하는 등 정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맹장 터지는 이유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염은 우리 몸의 기관 중 충수쪽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 입니다. 오른쪽 하복부에 위치하고있고, 대장으로 연결되는 아랫부분에 위치하는데요. 맹장이 터지면 엄청난 고통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맹장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20명 중 1명이 걸리는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결코 가벼운 질병은 아닙니다. 평소와 똑같이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배가 아파 병원에 가보면 맹장염 으로 진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럼 맹장 터지는 이유 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 4가지

1. 대변이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

평상시에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그 음식물로 인해 변비가 생기면서 대변이 쌓이게되는 것이 이유 일 수 있는데요. 대변이 잘 빠져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경우에, 대변이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맹장에 무리를 주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비는 굉장히 흔한 질병이라서 병이라고 생각을 하지못할 정도의 질병이지만, 변비로 인해서 장에 노폐물이 쌓여서 부풀어 오르게되면 맹장을 압박하게 됩니다. 특히, 만성 변비를 가지고 있다면, 체내에 독소가 쌓이는 등 다른 부분에도 좋지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서 하루빨리 최대한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이 맹장 터지는 이유 가 되기도 하는데요. 체내에 바이러스가 침입해도 면역력이 높은 경우에는 방어를 할 수 있지만, 과로가 쌓이는 등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는 바이러스가 쉽게 침입해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3. 잘못된 식습관

식습관이 잘못되어있는 것은 중요한 맹장 터지는 이유 중 한가지 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은 여러가지가 있겠는데요. 그 중 조심해야할 부분은 폭식과 과식 입니다. 갑자기 너무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하게되는 경우, 위장과 대장에 부담을 주게되는데요. 이 것은 맹장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4. 스트레스

다음 맹장 터지는 이유 로는, 스트레스성 맹장염 이 있겠습니다. 흔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질병이 따라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스트레스성 맹장염도 그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맹장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 인데요.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긴장이 풀리지않는다면, 걸릴 확율이 더 많을 수 있겠습니다. 휴식 등을 통해서 몸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맹장염 예방법 은 무엇이 있을까?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사람은 없겠지만,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가느냐는 정신적으로 얼마나 건강한가와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적절한 휴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주기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지않더라도 식이섬유가 부족하다보면, 변비에 걸려서 대변이 굳어 맹장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고구마, 야채, 버섯, 유산균 등을 꾸준히 섭취하여 장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인데요. 면역력을 높이게되면 바이러스가 장에 침입했을 시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장에 부담이 되는 찬 음식을 되도록이면 피하고, 따뜻한 물에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또, 배를 따뜻하게해주면 몸 전체가 따뜻해져 면역력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도, 적당한 운동, 숙면 취하기 등도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맹장 터지는 이유 및 예방법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