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줌냄새가 심해요 - 꼭 알아둬야할 7가지 이유

사람이 무엇인가를 먹고, 소변을 보는 것은 참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입니다. 다만, 어느 날 유독 너무 오줌냄새가 심한 경우가 생기면, 혹시 무슨 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오줌냄새가 심해요 라고 생각하며 걱정을 하고있으신 분들을 위해, 여러가지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소변은 어떤 모습일까?

건강한 소변의 경우에 수분의 섭취량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맑고 투명하며, 엷은 황색부터 황갈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찌꺼기가 없어야하며, 약간의 지릿한 냄새는 건강한 소변의 특징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정상인이 평균적으로 소변을 보는 횟수는 성인기준 5회 내외가 적당합니다.



오줌냄새가 심해요 - 원인과 해결책은?


1. 수분 섭취가 부족해서

소변에 포함되어있는 암모니아를 희석시켜줄 만큼의 충분한 수분이 없을 때 오줌냄새가 심해요 소변에 수분이 없으면, 색깔과 농도가 짙어지면서, 냄새도 심하게 나는 것 인데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오줌냄새 를 줄여줄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아래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했을 때

우리가 흔히 섭취하고있는 음식 중 커피, 마늘, 양파, 아스파라거스 등 을 먹었을 때 오줌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커피의 경우에는, 부산물 중 커피 냄새를 계속 유지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소변을 본 이후에도 계속 남아있어 냄새가 나는 것 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마늘과 양파의 경우에는 입냄새를 유발할 뿐만아니라, 섭취 후 소변을 봤을 때도 오줌냄새를 강하게 할 수 있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몸안의 효소가 아스파라거스를 분해하면서 특정 냄새를 만들어내기도 하는데요. 몸에 해당 효소가 없는 경우에는 아스파라거스를 먹어도 냄새가 나지않는다고 하네요!



3. 당뇨병 관련 질환이 있을 때

당뇨병 초기증상 을 의심할 때는, 음식과 물을 많이 섭취하게되면서 소변을 자주 보는 특징이 있는데요. 소변을 자주 볼 뿐만아니라, 오줌냄새가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않으면서,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당뇨병 환자들의 소변에서는 달콤한 냄새가 난다고하니, 판단해보시면 좋겠습니다.



4. 신장이나 콩팥 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장이나 콩팥은 소변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기능을 원할하게 수행하지못하는 경우에도, 오줌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5. 요로나 방광에 감염이 있는 경우

요로에 감염이 생기거나, 방광에 감염이 생기는 경우에, 오줌냄새가 심해요 이런 경우에, 냄새가 강한 것이 아니라, 악취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악취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단백질 및 지방질 위주의 식사

육류를 섭취했을 때 많은 양을 섭취하게되는,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오줌냄새가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장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장 관련 질병이 있는 경우나, 수술 후 후유증이 있는 경우에, 장에 탈이 나기가 쉬운데요. 이 경우에,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장 속의 분비물과 방광 분비물이 섞이게 되면서 나는 냄새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오줌냄새가 심해요 라는 부분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소변을 참는 경우에는, 다양한 질병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이 일을 끝내고 다녀오겠다는 마인드 보다는, 화장실에 다녀와서 계속하겠다는 마인드가 건강을 위한 길 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