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에 잘 신경을 쓰지 못할 때가 많이 있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잠이 들 때까지 일상생활에서 걷고, 뛰고, 서있을 때 발을 참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발 에서 발톱이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고있는데요. 평소에는 잘 모르고있다가도 발톱 들렸을때 나 다쳤을 때, 멍이들어 엄지 발톱 색깔 이 변했을 때 등, 아플 때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발톱 들렸을때 응급 처치 방법 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응급처치 를 하지않는 경우에, 지속적으로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이 일어나다보면 치료가 더 힘들뿐 아니라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발톱 들렸을때 는 응급처치 가 참 중요합니다. 아프기도하지만,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고해서 뜯어내서는 안됩니다. 발톱의 보호를 받고있던 살 이다보니, 발톱의 바로 밑 부분의 살은 굉장히 연약한 상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만약 이런상황에서 발톱을 뜯어내게되면, 바로 밑의 연약한 부위가 세균에 감염될 우려가 커지게됩니다. 또, 나중에 발톱이 새로 자라날 때, 아픔이 커지는 것은 물론이고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물로 세척하기

발톱 들렸을때 처음으로 해줘야하는 부분은 물로 세척하기 입니다. 먼저 손을 씻어서 세균감염 경로를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 발에 통증이 있더라도,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수압이 너무 강하다면, 수압으로 인해서 뜯어질 수 있기때문에 약하게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소독하기

흐르는 물에 어느정도 씻었다면, 다음으로는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벌어진 발 상처에는 특히 세균이 감염되기 쉬운데요. 발의 특성상 신발이나 양말안에서 땀이 나거나하면 세균이 생기기에 더 좋은 조건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독을 할 때도 억지로 안쪽까지 꼼꼼히 소독을 하려다가 뜯어질 수 있기 때문에, 뜯어지지않도록 조심하며 소독약을 활용하여 소독을 하면 되겠습니다.



3. 거즈나 밴드 활용하기

발톱 들렸을때 접착력이 강한 반창고 를 활용하여 붙이게되면, 나중에 반창고를 떼어내다가 그 접착력으로 인해서 발톱이 같이 뜯겨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착력이 있는 반창고 보다는, 거즈나 붕대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관리하기

통증이 있다보니 아무래도 계속 신경이 쓰이는데요. 발톱 들렸을때 손을 씻지않은 상태에서 자주 상처를 확인하고 만지게되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관리를 하다보면, 새로운 발톱이 자라나면서 자연스럽게 원래 있던 발톱을 밀어내게되는데요. 이 기간은 약 3개월~6개월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5. 음식 섭취

회복이 되고있는 동안에는, 발톱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많은 음식 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단백질 식품으로는 계란, 닭, 두부, 우유, 오징어, 시금치 등 이 있을 수 있겠고, 철분 식품으로는 콩나물, 양배추, 새우, 검정콩 등이 있겠습니다.



주의사항

발톱 들렸을때 위 처럼 관리를 해주시면 되겠는데요. 회복기간에는 충격을 주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있던 피부와는 다르게 아주 약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압박하지않는 상태에서 치료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신발도 편한 것 위주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기간 중에 너무 꽉 끼는 신발을 신게되면 그 압박으로 인해서 다시 상처가 날 수도 있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아픈 경우에는, 여러가지 민간요법을 활용하실 것이 아니라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이 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발톱 들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과 주의사항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