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명치 는 가슴뼈 아래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말하는데요. 저는 어제 새벽 2~3시쯤 자고있다가 명치 아래 통증 이 너무 심해서 잠에서 깰 정도였어요. 명치쪽을 쥐어짜듯이 아팠는데, 어찌나 아프던지 아무 생각도 할 수가 없었구요. 혼자서 운전을 할 수 없을 정도라서, 조금만 더 아프면 119를 불러야겠다 싶은 정도였습니다.



다행이 변을 보고나니 조금 괜찮아져서 다시 잠을 자기는했는데, 억지로 잠을자서인지, 악몽에 시달리다가 잠도 잘 못자고 그랬네요. 걱정이 되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아침에 내과가 열자마자 다녀왔습니다. 저는 별것아닌 병으로 진단을 받기는했지만, 명치 아래 통증 원인이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저녁 7시쯤에 삼겹살을 먹고나서, 아이가 저녁 8시30분에 졸린지 책을 읽어달라길래 읽어줬는데요. 아이가 자는 모습을 보며, 글자들을 읽는데 어찌나 졸리던지 그만 그때 잠이들어버렸습니다.



1. 체했을 때

시간 순으로 따져서 다시 정리해보면 저녁을 먹고나서 1시간 30분 이후에 누워서 잔 것이 되는데요. 그 이후, 5~6시간이 지나서 극심한 명치 아래 통증 이 시작되었고, 변을 보고 조금 괜찮아져서 잠이 들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변을 보니 설사를 완전 물처럼은 아니고 약간 묽은 정도로 했습니다.



아침에 진료시간이 시작되자마자 내과를 찾았는데요. 내과에서는 이것저것 여쭤보시더라구요. 어제 밤에는 뭘 먹었냐, 언제먹었냐, 언제 잤냐, 언제 어떻게 아팠냐, 변은 어땠냐 이것저것 많이 여쭤보시더니, 배 여기저기를 누르시며 아팠던 곳이 이쪽이냐 저쪽이냐 물어보셨습니다.



결론은 "체한 것 같다" 였는데요. 내시경으로 봐야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겠지만, 여러가지 상황을 두고 생각해봤을 때 체한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또 물어보셨던 것이 이런 경우가 처음이냐고 했는데, 이렇게 아픈건 처음이라고 대답을 했구요. 저는 생각해보니 체한 경험이 거의 없더라구요. 명치 아래 통증 은 아침에도 많이 없어진 상태였고, 명치쪽에 더부룩함만 남아있었는데, 약을 받아서 먹고 빠르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호전되지않으면 다시 오라고하셨는데 아마 체한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른 증상별 원인 들도 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2. 위염

다음 명치 아래 통증 원인으로는 위염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명치 아래 에는 위가 있고, 위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부위이기때문에,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야식, 과식 등이 통증 을 유발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3. 담적

음식을 급하게 섭취하거나, 과하게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명치 아래 통증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트림과 메스꺼움, 역류 등이 있습니다. 속이 쓰리거나 아프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기도하며, 가슴과 등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구토감과 복부팽만감과 함께 가스가 많이 차는 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4. 심근경색

명치 아래 통증 원인 중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원인 으로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심장의 혈액이 갑자기 막히게되면, 산소의 공급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않게되는데요. 이럴 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심근경색 입니다.



심근경색의 경우, 명치 뿐만아니라 가슴에도 통증이 올 수 있고, 이 것이 심하면 사망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지켜보면 괜찮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실 것이 아니라 병원을 꼭 찾아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기는 하지만, 특히 소화에도 좋지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지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소화가되지않게되고, 소화가되지않으면 명치 아래 통증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두통, 우울증 등도 발생할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풀 수 있을만한 방법을 최소한 하나 정도는 마련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과민성 대장 증후군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복통이 심했다가도, 배변을 하고나면 괜찮아지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잦은 트림, 방귀, 두통, 불면, 어깨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의 경우에는 증상들이 여러가지이기는하지만, 체중감소, 혈변, 빈혈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하는데요. 처음 이런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꼭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명치 아래 통증 의 원인들을 정리해봤는데요. 어떤병이든지 자가진단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판단하는 것 보다는, 전문가 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