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추석 명절은 지금까지의 명절에 비해서도 훨씬 길었는데요. 길게는 10일 이나 되었지만, 하루하루가 지나갈 때마다 더 아쉬웠던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긴 연휴에 여행계획도 잡아보고,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도 세워보면서 2017년의 1월부터 9월가지 버텨온 사람들도 있을텐데요. 올해 추석 연휴가 길었던 만큼, 많은 사람들이 생겼을 명절 증후군 극복 방법 에 대해서 남들보다 빠르게 해내는 법을 알아보려고합니다.



올해 추석 연휴는 주말,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한글날 까지 하면 최장 10일간 이었는데요. 가족들과 모이는 시간이 더 길어진 분들도 계실 것 같고, 길게 여행을 다녀온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일을 하지않는다는 것 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는데요. 다시 일을 하려니 바쁘기는 한데 일은 손에 잡히지않고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추석 명절 이 끝나고, 남들보다 빠르게 명절 증후군 극복 하는 방법 을 정리해봤습니다.



명절 증후군 이란?

명절 연휴에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고향에 다녀올 때 많이 생기게되는 것 인데요. 가사노동 등 으로 인해서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시댁과 친정의 차별대우 및 남성과 여성의 차별로 인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증상이 두통, 어지러움, 소화불량 같은 신체적 증상이 있고, 피로, 우울 등의 정신적 증상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과거에는 명절 증후군 을 겪는 사람들이 대부분 주부였지만, 최근에는 남편, 미취업자, 미혼자, 시어머니, 시아버지 등 그 범위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명절 증후군 극복 방법 은 뭘까?

1. 평상시 생체리듬 되찾기

추석 명절이 길었던 만큼, 가족이나 친척들과 저녁부터 새벽까지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많았을 것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 몸의 생체리듬이 평상시보다 심하게 깨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방법으로 평상시의 생체리듬을 조금 더 빠르게 되찾을 수 있습니다.



명절 증후군 극복 을 위해서는 우선, 원래의 수면시간과 기상시간을 맞춰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상시간은 일을 하다보면 강제로 맞춰지게 되는데요. 수면을 해야할 시간이 지나도 잠이 오지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낮에 졸리다고해서 낮잠을 30분이상 자게되면 밤늦게 잠이 드는 악순환이 반복되니, 낮잠을 자더라도 20분 이내로 낮잠을 자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2. 규칙적인 식습관

저도 그렇지만, 명절 에 평소보다 음식섭취를 많이해서 살이 찐 것 같다는 분들이 주위에도 참 많은데요.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이런 것은 생체리듬을 회복하는데에 전혀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이런 상태일 때, 살이 빠질 때 까지 계속 굶는 것은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않을뿐더러,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빠지는 것에 도움을 줄 뿐 다이어트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평소에 식사를 하던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주시는 것이 명절 증후군 극복 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3.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 알아두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두고,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는 토마토, 감자, 마늘, 양파, 가지 등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는데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거나,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시는 습관을 들여, 혈액 순환이 원할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4. 건강관리

추석 연휴가 끝나고나면, 바로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 입니다. 건강해야 명절 증후군 극복 도 더 빨리 할 수 있는데요. 내부에서만 시간을 보내다가 갑자기 밖으로 나갔을 때도 감기에 걸리기쉽고, 연휴 기간에는 긴장이 풀리게되어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것 입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는 두꺼운 옷을 하나만 입기보다는, 가디건 같은 편하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을 여러겹으로 걸쳐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 추석 은 10월 9일에 연휴가 끝났으니, 가디건 같은 옷을 준비해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 올해 추석 에 성묘 등을 다녀오고나서 1주~2주 안에 열이나거나 춥고 떨리며, 두통을 동반하는 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유행성출열혈, 렙토스피라증, 쯔쯔가무시병 등과 같은 가을철 발열성 질환일 수 있으니, 꼭 곧바로 병원을 찾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5. 스트레칭

추석 명절 기간동안 장시간 운전을 하게되면 허리통증이 있을 수 있고, 전부치기 등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반복하는 경우에, 손목 부위의 근육이 쉽게 경직되어, 손목터널증후군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평소에 먹지않던 음식을 다량으로 섭취하다보니 소화불량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고, 소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손목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손목을 돌리거나, 손을 깍지낀상태에서 팔을 앞으로 뻗는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양반다리 모양으로 앉은 후에, 상체를 조금씩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해보시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지금까지, 명절 증후군 극복 방법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어서 일상생활에 복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