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염 은 감기처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어른들이야 약도 먹고 조절이 가능하다보니 상대적으로 괜찮은데,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정말 큰 걱정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더 쉽게 거릴수있는데다가, 성인도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 이다보니, 장염 옮나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인지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염의 원인과 증세 를 알고있으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장염이 걸리고나서는 이미 아프고 늦기때문에, 아래 내용들을 천천히 읽어보고 숙지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장염 의 원인 은 무엇일까?

장염은, 대장이나 소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크게는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급성장염의 경우에, 감염성 및 비감염성 으로 구분이 됩니다. 감염성 장염의 경우에는, 이질균, 살모넬라, 콜레라 등의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고, 비감염성 장염의 경우에는, 폭식, 폭음이나, 약물이나 음식물의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겠습니다. 만성장염 의 경우, 보통 급성장염이 시간이 지나서 만성화된 것을 말하는데요. 처음부터 만성일 때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기생충, 궤양성대장염, 직장암 등으로 부터 생겨나게 되고, 배변이 불규칙적이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분들은 전문가에게 꼭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염 의 증세 는 무엇일까?

원인이 되는 물질에 따라서 잠복기와 증세 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기는하지만,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를 하고 72시간이 지나지않아서,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세 가 나타납니다. 아이의 경우에는 주로 6개월~24개월 사이의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아이들의 경우에는 보통 처음에 열부터 나게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열성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며, 구토를 하게되는데요. 먹은 음식뿐아니라 물까지 다 토하기때문에 아이가 축 처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토를 하다가 토하는 것이 줄어들면서 설사를 하게되는데요. 적게는 2~3회, 많게는 20회가 넘는 경우도 있으니, 부모님들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염 옮나요?

장염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원인이 달라도 증세가 비슷한 질병 입니다. 음식을 함께 먹고나서, 한 사람이 걸렸다고해서 똑같이 걸리지는않는 것도 이 부분인데요. 실제로 상한 음식을 같이 먹어도, 면역력에 따라서 걸리는 사람이 있고 안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동일한 음식이라도, 실제로 상한 부분을 먹는 양도 다를 것 이기 때문입니다. 음식섭취로 인한 장염은 전염되지않지만, 바이러스에 인한 감연은 옮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은 대표적으로,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 장염이라 확신하고 '조금 있으면 낫겠지' 라고 스스로 진단하시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어떤 장염인지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기다리면 낫는다는 말만 믿고 기다리는 것은 병을 더 키울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장염 옮나요? 에 대한 답은, 전염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고 답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주위에서 걸린 장염이 바이러스성 장염일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옮을 수도 있다는 전제하에 조심을 해주시는 것은 좋겠습니다.



장염 예방법 은 무엇일까?

여름철에는 음식이 자주 상하다보니, 조심해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을이나 겨울에는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먹다가 장염이 걸리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계절이 선선해지더라도 세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에는 신경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겨울에도 자주 발생하는 노로 바이러스 같은 경우에는, 전염성이 있는 장염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보니, 공공장소의 화장실을 이용하거나, 외출을 하고나서는 손을 꼭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및 청결은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로타 바이러스 같은 경우에는,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장염인데요. 초기에는 감기와 너무 비슷해서, 감기로 오해하기 쉽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되지않으면 심각한 탈수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무서운 장염으로 예방이 꼭 필요하겠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겨울철에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전염력도 굉장히 강력해서, 어린이집 같은곳에서 한 번 발병하게되면, 위험성이 높아지는데요. 국가필수예방접종 에 포함되어있지는 않지만, 미국, 영국, 필란드 등 81개국가에서는 필수예방접종 으로 지정할 만큼 중요한 예방접종 중 하나입니다. 로타 바이러스 를 예방하기위해서는 백신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여름도 지나가고 상쾌한 가을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런 환절기 일수록 몸관리를 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장염 옮나요? 에 관한 내용과, 원인, 증세, 예방법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두 잘 예방하고 관리하셔서,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