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가 토를 하고있으면, 말도 못하니 얼마나 괴로울까 하는 마음에 더 마음이 아프기도하고, 어디가 많이 아픈가 싶어서 어떻게해야하나 병원에 가봐야하나 이생각 저생각을 계속 해보게됩니다. 특히나, 밤에 동물병원 이 닫은 시간이기라도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잠도 제대로 못 자는 것이 사실입니다.



동물병원에 비용을 지불하고 진찰을 받아보면 확실히 알겠지만, 동물병원에 가시기전에 알아보실 수 있도록, 오늘은 강아지 토하는 이유 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복상태인 경우

먼저, 아무것도 먹지않았는데 토를 했다고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 때는 아무것도 먹지않은 것이 강아지 토하는 이유 가 될 수 있습니다. 공복이 12시간 정도 지속되는 상태라면, 노란색 위액을 토하게 되는데요. 이런 토는 아침에 확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출했다가 돌아왔을 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는데요.



계속해서 노란색 위액을 토하는 것이 아니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계속해서 반복하는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는 강아지 의 경우 이런 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식을 자주 먹고, 사료는 하루에 한 번 이나 먹지않는 강아지들이, 주인이 간식을 주지않으면 참고있다가 위액을 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유지하지않는 것이 강아지 토하는 이유 가 될 수 있으니, 규칙적으로 식사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과식을 했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사람과 마찬가지로 과식을 했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에 강아지 도 토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 인 경우에, 이런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런 토를 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강아지 가 토를 하는 경우 에는, 방금 먹었던 사료나 간식이 그대로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식을 했거나 급하게 먹는 것이 강아지 토하는 이유 인 경우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식습관을 천천히 바로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를 나눠주는 방법이나, 바닥에 뿌려주시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3. 산책 시 뭔가 잘못먹은 경우

강아지 는 잡식성이다보니, 산책을 하다보면 풀을 뜯어먹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야외로 산책을 나갔다가, 식물이 많은 곳에서 잘 놀던 강아지가 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제초제와 같은 약품이 뿌려져있는 풀었다는 것이 강아지 토하는 이유 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칫, 더 위험한 음식을 먹을 수 있기때문에, 사람이 주는 음식 외에는 먹지않도록 훈련시키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겠습니다.



4. 운동 후 바로 밥을 먹는 경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도 과도한 운동이나 산책을 다녀와 밥을 바로 먹게되면, 급체가 일어나거나, 위장이 놀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산책 후 30분~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 후에 밥이나 사료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구토를 유발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강아지 가 먹게되면 구토를 하게되는 음식이 있는데요. 마늘, 양파, 포도 등 입니다. 강아지 가 이런 음식을 먹으면 구토를 유발하게 되는, 강아지 토하는 이유 가 되니, 주의해서 주시면 좋겠습니다.


6. 이물질을 먹었을 때

과일씨 중 복숭아씨 같이 크기가 상당히 큰 씨앗이 넘어가게되면, 위에있는 경우에는 구토를 하게됩니다. 다만, 장으로 넘어가서 장을 막아버리게되면, 강아지가 다른 음식도 먹지않고 아픈듯한 모습을 보이며 최악의 상황의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7. 위와 장 등에 질환이 있는 경우

만성적인 구토질환을 일으키는 질병이 있습니다. 특히, 위염 이나 위궤양, 췌장염, 신부전증 과 같은 경우에는, 강아지 가 토를 할 때 피가 섞여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걱정이 많이됩니다. 피가 섞여나오는 경우라면, 민간요법으로 해결하시기보다는, 병원에 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8. 중독성 있는 물질을 먹은 경우

바퀴벌레약, 개미약, 자이리톨껌 등 을 먹었을 때 입니다. 또, 집안의 화초 중에도 강아지에게 독성을 나타내는 종류가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강아지 토하는 이유 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별 문제가 아닌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문제일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1주일에 3회 이상 너무 자주 구토를 한다던지, 평소와는 다르게 기운이 없어보인다거나 할 때에는, 꼭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