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머리에 땀이 많이나는 다한증, 즉 두한증 으로 고생하고있는 사람 중 한 사람 입니다. 그렇게 덥지않은 날 인데도 땀이 비오듯이 나다보니, 몸이 허약한지 검사를 해봐라, 밖에서 비맞고 왔냐, 등 의 질문과 걱정을 수도없이 받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머리에 땀 이 많이나는 두한증 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음식 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두한증 이란?

다른 부위에 비해서 머리에 땀 이 많이나는 것을 두한증 이라고 합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이 춥다고해도, 심지어 본인조차 그렇게 덥지않은 경우에도 머리에서 땀이 나는 경우가 있을 정도입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이고, 항상 손수건이나 땀 을 닦을 만한 무언가를 챙겨다녀야하는데다가, 자꾸 땀 을 닦으면서 식사를 할 때면 위생적이지 않아보이는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두한증 의 원인은?

1. 체온 조절 증추가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머리에 땀 이 많이나는 증상이다보니, 안면다한증 이라고도 불립니다. 그 첫 번째 원인으로는 사람의 '체온 조절 증추'라는 것이 보통사람에 비해서 민감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온 조절 증추'가 민감하다보니, 온도변화를 보통사람은 알아차릴 수 없는 정도인데도, 변화만 조금 있으면 머리에 땀 을 비오듯이 흘리게 되는 것 입니다.


2. 호흡기가 약한 경우 입니다.

비염으로 인해서 코의 점막이 부어있거나 건조한 경우에,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을 가지게되어, 체내에 있는 열 발산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 발산이 순조롭지않아서 땀을 흘리게 되는 경우입니다. 사람은 폐로 숨을 쉬고 내뱉는 호흡과 피부호흡을 통해서 체온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 기능이 약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두한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염에 가까운 사람이 보통사람에 비해 높고, 코 점막이 건조하며, 부어있는 경우가 많았다고합니다.


3. 위장에 쌓인 기혈이 퍼지지않아 막혀있는 경우입니다.

이 곳이 막혀있는 경우에, 얼굴과 머리 등에 땀이 많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두한증 에 좋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들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보통, 몸에 열이 많습니다. 따라서, 더운 성질을 가진 음식보다는 찬성질의 음식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 전복

그 첫 번째로는 바다의 보양식으로 유명한 전복입니다.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전복은, 속을 차갑게 식혀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고단백질 음식이며,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름에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을 많이 소비했을 때 먹으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이기도 합니다.



2. 메론

과일 중 메론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는데 활용이 되기도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체질적으로 열이많아, 머리에 땀 이 많이나는 두한증 에 좋은 음식이기도합니다. 메론은 노화예방과 노폐물 배출, 변비해소 등의 효능 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 녹두

찬 성질을 가진 녹두는, 속을 시원하게 해주면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체내의 유해한 성분들을 해독시키는 효능이 있고, 피부의 질환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음식입니다.



4. 녹차

녹차는 찬 성질을 가진 차 종류 중 하나인데요. 식혀서 먹을 경우에, 몸의 열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차 입니다. 녹차 안에 포함된 카테킨 성분이 항암 기능을 하기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5. 오이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고, 피부안정과 붓기 완하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오이 자체에 수분감이 많이 있어, 두한증 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땀은 우리몸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서 나는 것 입니다. 그렇다보니, 땀이 많이 난다는 것을 열이 많이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나는 증상은 소화기계에서 소화를 할 때 열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 이를 식혀주기 위해서 땀이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두한증 의 경우에는 땀이 머리쪽에 집중적으로 나다보니 모발이 쉽게 기름진 상태가 되면서 탈모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