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회를 참 좋아하는 편 인데요.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무한리필을 이용하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참치도 참 좋아하는 생선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회로 즐겨먹는 참치 효능 및 맛있게 먹는법 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참치 는 스시 재료로도 유명한데요. 먼저 참치 효능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치 는 전 세계에 7종류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북반구와 남반구에 나뉘어서 서식하고있는데, 굉장히 빠르게 무리를 지어서 바다를 유영하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고합니다. 고등어과에 속하는 어종으로, 육식성이고, 큰 것은 무려 500kg 정도라고 하니 굉장히 큰 물고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치 는 고단백이면서 저지방, 저칼로리 어종으로, DHA, EPA, 셀레늄, 아미노산, 철분, 비타민, 핵산, 칼륨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 오메가-3 풍부하게 함유

오메가-3 라는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오메가-3는 임신시기부터 수유기때 까지 먹으면 아기의 뇌 발달과 안구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을 정도로 좋은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의 효능 으로는 혈행개선,  염증제거, 두뇌개발, 눈건강, 혈중 중성지방 감소 등 이 있는데요. 특히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 이 있어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 저지방, 저칼로리 어종

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적은 어종 중 하나이다보니,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알려져있습니다.



3. 셀레늄 함유

셀레늄의 효능 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비타민E가 노화방지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원소로 알려져있었는데요. 셀레늄은 비타민E와 비교하여 무려 2940배의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뇌세포를 보호하고, 감상선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염증억제, 남성불임의 예방을 하는 효능 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인기가 많아, 셀레늄 의 새로운 효능 을 밝히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다고 합니다.



4. 아미노산 함유

아미노산은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아미노산이 알코올을 해독하는 간장의 운동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도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인기있는 술안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5. 핵산 함유

핵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할 뿐만아니라, 치매예방, 빈혈개선, 간기능 향상 등 좋은 작용을 많이하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핵산이 부족한 경우에,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합성에 지장을 줄 정도로 우리 몸의 피부세포 신진대사 사이클이 빠른편 이라고하니, 우리 몸에도 잘 맞는 음식으로 생각됩니다. 또,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기도하는 자외선을 흡수하는 역할도 해주니, 피부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핵산의 항상화 작용 및 말초혈관 확장 작용은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 이 있다고하니, 참치 는 노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6. 칼륨 함유

칼륨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성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성분이다보니, 음식을 먹어야만 보충을 해줄 수 있는 성분인데요. 이 칼륨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로 참치가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조절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성분이고, 나트륨의 배출이 유도되는 성분입니다. 칼륨을 섭취하게되면 나트륨 배출이 자연스럽게 유도되다보니, 고혈압과 부종을 완화시켜주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칼륨은 조리를 하게되면 대부분 파괴가 되어 보충이 어려운 물질 중 하나인데요. 참치회같이 생으로 먹는 음식에서 흡수가 용이하다고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치 맛있게 먹는 방법

음식점에서 모듬 참치를 주문하면, 흰살과 붉은살이 섞여있는 참치를 내놓게 되는데요. 흰살에 가까운 것들은 뱃살입니다. 선홍색 사이로 흰색이 고르게 뻗어나가있는 것이 좋은 참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치회의 경우에는 젓가락으로 집었을 때 약간만 휠 정도로 해동이 되어있을 때 먹는 것이 맛이 좋습니다.



또, 붉은 살빛이 어둡지않고 선명해야 더 좋은 참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한 맛이 나는 속살부터 먹기 시작해서, 점점 지방이 많아지는 등살, 옆구리살, 대뱃살 순으로 먹는 것이 참치의 여러가지 맛을 느끼기에 좋습니다. 참치를 김에 싸서먹거나 참기름에 찍어서 먹으면 참치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없어, 김은 입맛을 돋구는 용으로 따로 먹는 것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여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