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년 여름은 항상 더웠지만, 말복이 가까워진 요즘에도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 것 같아요. 복날은 세시풍속으로 초복, 중복, 말복을 말하는 것 인데요. 일반적으로 복날에 닭고기를 먹는 이유는, 다른 육류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복날에 많이들 드실 듯한 닭백숙재료 와 함께, 닭백숙에 주로 들어가는 재료들의 효능을 각각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지만, 이렇게 더운 음식으로 원기를 회복하고자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계실텐데요. 닭백숙재료 들의 효능 까지 알고드시면 조금 더 특별하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닭백숙 요리의 재료는 닭, 전복, 찹쌀, 마늘, 대추, 인삼, 소금약간 정도 입니다. 조리시간은 30분 정도인 요리입니다.


닭백숙재료 - 닭고기의 효능



1. 피부미용 및 골다공증 예방 - 닭고기에 들어있는 콜라겐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관심을 가지고계신 분들이 자주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2. 산후회복 - 닭고기는 산후회복에 좋은 영양식으로 알려져있어서,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이 굉장히 높고, 소화가 잘되는 영양소가 많습니다.

3. 소화기능 개선 - 닭고기는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기 때문에, 이가 불편한 노인이나 어린이, 회복기의 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 인체 두뇌활동 향상 - 다른 육류에 비해 두뇌성장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5. 감기치료 도움 - 복날에 많이 찾는 주 재료인 만큼 감기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닭뼈를 진한 국물로 우려내 만든 수프의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몸살감기가 있는 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닭백숙재료 - 전복의 효능



1. 고혈압, 협심증 개선 - 전복은 아르기닌이 풍부한 해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생성해주는 산화질소는 혈관팽창 물질로 작용하여 고혈압이나 협심증과 같은 순환관련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남성의 정력강화 -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아르기닌이 풍부한 해산물인데, 아르기닌은 정자의 양과 활동성을 증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발기부전 등을 치료하고, 남성의 전반적인 성기능을 개선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3. 성장호르몬 촉진 -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백질의 합성과 지방분해 등 작용을 합니다.

4. 뇌 건강에 도움 - 전복은 아르기닌 뿐만아니라 타우린도 풍부한 해산물로 알려져있습니다. 타우린은 뇌를 활성화하고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5. 피로회복 및 심장, 혈관기능개선 - 앞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전복은 타우린이 풍부한 해산물 입니다. 타우린은 피로물질을 몸에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심장 세포 내에 있는 칼슘 농도를 조절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도 억제해주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과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다량 함류되어있어, 산후조리 용 으로도 섭취하기 좋은 영양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4~5월에 잡힌 전복의 경우는 내장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내장은 확실히 제거하고 먹어야 안전하다고 알려져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닭백숙재료 - 찹쌀의 효능



1. 체력회복 - 병을 앓고나서 회복기에 섭취하게되면 빠른 회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소화가 잘 이루어지는 음식이다보니, 몸속으로의 영양분 흡수가 원할이 나타나게 되어, 체력을 보충하고 빠른 회복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2. 뼈 건강 도움 - 찹쌀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D는 보통은 간, 계란노른자에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 비타민인데, 찹쌀에도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흡수율을 향상시키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위장보호 - 찹쌀은 위벽을 방어하고, 위장을 자극시키지않는 요소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만성위염이나 위궤양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 노화방지 - 찹쌀에는 비타민D 뿐만아니라 비타민E 도 풍부한 곡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타민E는 피부의 재생과 회복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노화를 진행하는 속도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5.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도움 -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나 노폐물이 쌓여있는 것을 감소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등 혈관계 성인병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곡물로 알려져있습니다.


닭백숙재료 - 마늘



1. 혈액순환개선 - 마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알리신 성분의 경우에, 혈액의 응고를 막고 혈전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콜치닌 성분의 경우는 말초혈관들을 확장시켜주기때문에,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면역기능강화 - 마늘에는 비타민B,마그네슘,셀레늄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가지고있습니다.

3. 피로회복 - 마늘에 함유되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이 됩니다. 알리티아민은 체내에서 분해되지않고 저장되어,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줄 뿐만아니라 피로회복과 체력증진 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닭백숙재료 - 대추의 효능



1. 궤양성 질환 개선 - 대추는 항궤양 작용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위염, 위계양, 궤양성 대장염 치료 등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2. 기억력 개선 - 대추는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 건망증으로 고생하는 사람, 노화로 인해 기억력이 감퇴한 사람이 먹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3. 변비 개선 - 암모니아 발생을 줄이면서, 분변의 수분함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여, 변비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4. 항균 및 항염작용 - 대추에 함유된 트리페르페노이드 성분이 항균 및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혈관건강 개선 - 대추에 함유되어있는 시토스타놀은 혈관건강에 좋은 성분입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합,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 질환을 개선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뼈 건강에 도움 -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 함유된 성분이 골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닭백숙재료 - 인삼의 효능



1. 당뇨병 예방 - 인삼은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 중 하나입니다. 비장 기능 강화와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체액을 보충해 당뇨로 인한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2. 원기회복 및 피로회복 -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주고, 피로회복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혈액순환 개선 - 혈액의 생성과 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으니, 빈혈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위 건강 및 소화기능 개선 - 위와 장이 냉한 경우,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염환자의 경우 증상이 개선되고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설사를 멎게하는 교화도 있습니다.

5. 혈압조절 - 혈압을 알맞게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저혈압과 고혈압 모두에 좋습니다. 심장쇠약,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 등 심혈관 계통의 질병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중증 고혈압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하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닭백숙재료 인 닭고기, 전복, 찹쌀, 마늘, 대추, 인삼 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각각의 재료들만으로도 좋은 효능들이 많아서, 복날에 먹기에 더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닭백숙과 함께 폭염으로 지친 몸도 추스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