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것 같아요.

밖에 산책을 조금만 나가보더라도, 강아지에 목줄을 하고서 걷고 계신 분들이 예전에 비하면 엄청나게 많이 늘어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중 대한민국에서 굉장히 많이 키우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을 완벽정리 해보려고해요.

 

 

 

 

강아지를 키우다보면 식사시간에 애절한 눈빛을 보낼 때면 마음이 많이 흔들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후각이 발달해서인지 음식 냄새가 나고있으면 간절한 눈빛으로 음식만 쳐다보며 애교를 부리거나 순수한 눈망울로 쳐다보고있으면 주고싶은데, 그렇다고 아무 음식이나 줄 수도 없으니 답답할 때가 많은데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을 알아두면, 마음편히 음식을 줄 수도 있어서 좋아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서 좋고, 강아지도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도 지키고, 좋을 것 같습니다.

 

1. 두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들 중 첫 번째는 마트에서 구하기도 쉽고 비교적 저렴한데다가, 조리방법도 간단한 요리들이 굉장히 많은 두부입니다. 두부는 특히 체내 흡수율이 99% 가까이 될 정도로 높아서, 고기와 다르게 부드럽기때문에 어린 강아지, 누견이 먹기에도 참 좋은 음식입니다. 장염예방에도 좋다고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닭가슴살

 

그리고 두부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닭가슴살 입니다. 요즘 애견들은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보니 운동부족이 생기기가 쉬운데, 닭가슴살을 먹으면 근력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어요. 게다가 설사가 있는 경우에 먹여주면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설사가 약하게 있는 경우에는 특히 더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당

 

당근은 강아지의 털이 탈색되는 것을 예방해주기도하고, 털이 빠지는 증상, 코가 벗겨지는 증상도 예방해주는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거기에 비타민A가 풍부해서 시력향상에도 도움이 되다보니, 삶거나 쪄서 어린 강아지에게 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 강아지에게 주면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는하지만, 많이 먹으면 변비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주기보다는 하루에 손가락 하나정도의 양만 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털 관리를 해줄 때도 좋다고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맛이 달달하다보니 많은 강아지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어서 비만견에게 특히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에도 좋고, 피로회복과 변비에도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췌장염과 심장병 예방의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여기서 고구마를 줄 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어린 강아지의 경우는 소화기능이 아직 전부 발달한 상태가 아니다보니, 생식보다는 삶아서 주거나 반건조 상태로 말려서 주는 방법이 필요하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연어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강아지 털의 질이 개선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많이 주고, 알러지와 관절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는 강아지의 비듬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는 음식이지만, 기생충과 미생물에 감염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완전히 익혀서 주시는 것이 좋고, 소금간은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흡수에도 좋고 비타민, 단백질, 아연 등이 풍부하지만, 지방이 많은 편이기때문에 다른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이 주시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덕분에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고, 해독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슘, 엽산, 식물성 섬유소가 함유되어있어, 강아지의 소화기능 촉진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생으로 주는 것 보다는 물에 살짝만이라도 데쳐서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데쳐서주면 강아지가 무리없이 먹기에 좋습니다. 브로콜리도 너무 많이 먹이게되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호박

 

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있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에도 좋고, 특히 감기에 먹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에 트러블이 있거나, 모질이 좋지않을 때 먹이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변비나 설사가 있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달달해서 강아지들이 참 좋아하지만, 그만큼 당질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많이 먹게되면 비만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우유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중 마지막은 우유입니다. 우유에는 단백질, 칼슘 등 풍부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성장에 두움을 주고, 모질개선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에 들어있는 락토즈라는 성분이 설사를 유발시킬수으니, 주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락토즈 프리 우유도 시중에 있는 것을 보았는데,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위에 정리해드리지는 않았지만, 알러지만 없다면 모든 고기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모든 고기는 소, 닭, 오리, 칠면조, 메추리, 말, 양, 토끼 등등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고기들을 말합니다. 다만 익힌 고기는 지방을 빼주시는게 좋고, 생고기로 먹이신다면 상관없이 주셔도 됩니다. 야채 중에서도 양배추, 파프리카, 청경채, 감자 등등도 간하지않고 주셔도 됩니다. 현미, 쌀, 보리와 같은 곡류와 옥수수 등등은 강아지가 알러지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되도록이면 주지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 부분이지만, 습식사료는 건사료에 비해 치석이 잘 생기는편이라, 양치질을 잘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음식들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겠지만, 동물과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계시죠?

 

 

 

많은 분들이 강아지 관리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텐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음식, 특히 조리된 음식은 강아지의 건강에 좋지않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사람에 맞춰진 음식이기때문에 굉장히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아서, 소화과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 점을 기본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완벽정리편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