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톨게이트에서 정산을 하는 편 인데요. 요금을 지불하면서 기다리다보면, 하이패스 무단통과 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삐용삐용 하는 사이렌이 쉴새없이 울리는 것을 듣고 알 수 있었는데요. 선불 하이패스 를 사용하면서, 충전이 안되어있는 경우나, 진입을 잘못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후 일정기간이 지나게되면, 통행료 의 10배에 달하는 과태료가 부과되기때문에, 그런 불이익 을 받지않기위해서는, 아래에 안내드리는 내용들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돈을 지불하는 것 보다는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이패스 차선으로 잘 못 들어갔다고해서, 갑자기 차선을 변경하거나, 그 상태에서 후진을 하거나 멈춰서는 등 행동을 해서는 절대 안되겠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를 했다고해서 특별히 바로 조치를 취할 것은 없습니다. 갓길에 차를 세워두고 한국도로공사 같은 곳에 전화를 할 필요도 없이, 그냥 안전하게 가려던 목적지까지 운행을 마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돈을 내지않고 통과한 것이 영 찜찜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다음 톨게이트 에서 금액을 지불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에 만나는 톨게이트 에서, 어디서 출발했었는지와 함께 자동차 번호만 알고있다면, 다음 톨게이트에서 지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톨게이트가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기서 안심해도 될 부분은, 하이패스 무단통과 가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같은 처벌대상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처벌대상이 아니라는 점 에서 볼 때, 고의성이 없는 실수로 판단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느긋하게 기다리다가 나중에 날아오는 고지서를 통해서 납부하면 됩니다.



고지서를 확인해보면, 어느 고속도로를 이용했는지, 가지고있는 스마트폰 으로는 어떻게 납부를 할 수 있는지, 후불 하이패스 카드 자동납부 신청은 어떻게해야하는지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그 내용을 보고 따라해주셔도 되겠습니다. 고지서를 기다리기까지 귀찮기도하고, 고지서가 어떤 오류로 인해서 우리집에 못 오게되면 어쩌나 걱정인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런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한국도로공사 를 검색하면, 홈페이지 정보가 검색이 되는데요. 이 부분에서 납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메인이미지 아래쪽으로 보시면, 미납요금조회/납부 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 아이핀 등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고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이패스 무단통과 시 받을 수 있는 불이익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혹시 고속도로에서 실수로 통과하시고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