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둘이서 상대방의 장기알이나 바둑알 등을 빼앗아 겨루는 경기가 참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장기, 바둑, 오목, 체스 등 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장기와 굉장히 비슷하여 서양장기라고도 불리는, 체스두는법 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합니다.



어떤 경기이든지 마찬가지이지만, 체스 또한 기본적인 체스  은 알아야 이길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계속 두면서 익히는 것 이라고하지만, 룰 을 모르는 상태에서 해봤자 재미도없고, 흥미를 잃어갈 뿐 인것 같습니다.



체스 게임 에서는 움직이는 말들을 기물 이라고 부르는데요. 나의 기물이 상대방의 기물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그 칸에 있었던 상대기물은 체스판 밖으로 내보내게됩니다. 체스판 밖으로 내보내진 기물을 사용할 수 없게되는 부분은 체스두는법 중 가장 기본인데요. 체스판 밖으로 내보내진 기물은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체스판 밖으로 내보내진 기물 중 폰이 상대방 진영의 끝까지 도달하게되면, 그 폰은 반드시 퀸, 룩, 비숍, 나이트 중 하나로 바꿔야한다는 규칙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스 기물의 종류와 이동방법

종류는 총 6가지가 있습니다. 위 그림의 왼쪽에서 순서대로 폰(Pawn), 나이트(Knight), 룩(Rock), 비숍(Bishop), 퀸(Queen), 킹(King) 입니다. 6가지 각각의 이름 은 알고있어야, 체스두는법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킹은 움직일 때, 어느 방향이든지 1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앞, 뒤, 좌, 우, 대각선 어떤 방향이든지 가능하며, 이 킹이 잡히게되면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한 번에 1칸밖에 움직이지못하면서도, 잡히면 게임이 끝나다보니, 가장 중요한 기물 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체스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용 기물 입니다. 킹과 동일하게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지만, 1번에 1칸이 아니라 원하는만큼 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퀸은 가장 강력한 공격용 기물인만큼, 잃으면 타격이 큽니다. 하지만, 꽁꽁 숨겨두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진행하면 게임을 조금 더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

말의 머리형태를 하고있는 기물 입니다. 생김새만큼 움직이는 유형도 독특한데요. 대각선을 제외한 2칸을 움직인 후에, 움직인 방향에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1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최종 도착하는 위치가 비어있으면 다른  기물들이 어떤 것 이든지 뛰어넘을 수 있는데요.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 유일한 기물입니다.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이런 식으로 어느 방향이든지 이동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되겠는데요. 아군이 있는 칸 으로만 이동할 수 없고, 최종도착지에 상대편 기물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그 기물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비숍

대각선으로 거리제한이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기물들을 뛰어넘을 수는 없지만,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기물입니다.



비숍이 대각선 방향으로 거리제한이 없이 움직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룩은 가로또는 세로 방향으로 거리제한이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여 처음에는 1칸이나 2칸을 움직일 수 있고, 처음을 제외하고는 1번에 1칸씩만 전진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방향에 있는 상대방 기물을 잡을 수 있습니다. 양 옆 이동도 할 수 없고, 후퇴도 할 수 없는, 전진만 가능한 기물입니다.



포스팅 초반에 말씀드린 것 처럼, 폰이 상대진영의 가장 끝 자리에 도착하게되면 퀸, 룩 비숍, 나이트 중 하나로 바꿔서 사용해야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이럴 때 보통은 퀸 으로 바꿔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군 퀸이 살아있더라도, 표시만해두고 퀸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체스 게임 도중에 기물에 체크를 하는 것이 쉽지않기때문에, 이미 잡힌 기물 중 에서만 바꿔서 사용하기로하고 경기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스두는법 은 기본적인 틀은 같겠지만, 둘이서 재미로 하는 것 이기때문에 협의를 하여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킹이 상대편 기물에 잡히려고할때, "체크" 라고 외쳐야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체크라고 외친 경우에는, 킹이 잡힐 위기에 처한 것이라서 다른 것 보다는 그 상황에 먼저 대처해야하는데요. 체크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체크를 외친 기물을 잡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만약 기물을 잡을 수 없다면, 공격을 당하지 않는 자리에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크 를 외친 기물이 나이트가 아닌 경우에는, 다른 기물을 공격당하는 사이에 넣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체스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 체스두는법 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