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플라시보 효과 는 '기쁨을 주다' , '즐겁게 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믿으면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는 것 처럼, 사람의 믿음과 의지가 강하면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일도 해내게되는데요. 오랜 질병의 상태, 심리적인 상태에 영향을 받기 쉬운 질환일수록 플라시보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오늘은 플라시보 효과 의 의미 를 살펴보고, 부작용 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의 의미

그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자체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약물이나 주사, 수술, 그 외의 모든 치료가 환자의 병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발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18세기 의학문헌에서도 보고가 되었을 만큼 오래전부터 알려져있던 심리효과 인데요. 18세기에도 의사들이 전혀 효과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단지 환자에게 희망을 주고 기쁘게 해주기 위해 의미없는 처치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때 마다 환자의 병세가 일시적으로라도 좋아지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심리적인 요인 정도로 생각을 했었지만, 그 호전상태가 너무나 명확하다고 알려질 정도입니다.



현재는 약물이나 주사, 수술 등 그 외의 모든 치료의 효과를 검증할 때는 검증할 치료를 받은 집단과 아무 치료를 받지않은 집단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치료를 받을 집단과 가짜 처치를 받을 집단을 비교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플라시보 효과를 통해 발휘되는 효과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 의 사례

제 2차 세계대전 때는 약이 굉장히 많이 부족해서, 플라시보 효과를 이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몰핀이 부족해지면서, 식염수를 몰핀 을 투여하는 대신에 투여를 했는데, 병사들이 실제로 통증완화가 되었다고 믿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또, 몇몇 정신성 질환에서도 효과가 발생한 사례가 있는데요. 특히, 우울증 치료제 를 복용한 환자의 30~40%가 증세가 나아졌다고 응답을 했다고 합니다.



또, 만성통증이나 스트레스의 영향이 큰 소화기계 질환에서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암 환자의 경우에 플라시보 효과 로 인해 최고 27%가 통증이 완화되었고, 입맛이 개선되는 등 의 효과를 보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의 부작용

다양한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병의 원인이 면역체계의 일시적인 불안정 때문이라면 실제로도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부 면역체계와 진통물질 분비체계를 일시적으로 자극하여 활성화 시키면서, 통증이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그것이 아니라면, 일시적인 효과가 지난 이후에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이 효과만 믿고 치료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순진하고 솔직한 성격의 사람일수록 새로운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되어 효과가 더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똑같은 약이라도 가격이 비싼 경우에 효과가 더 크고, 환자가 치료자를 더 신임할수록, 한 번 약을 먹어서 그 약의 효과를 본 환자일수록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런 경향이 강한 심리효과 이다보니 실제로 효과가 과학적으로 전혀 증명되지않은 사이비 치료법들이 사라지지않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어떤 치료이든 환자가 실제로 믿기만 하면, 일시적이기는 하겠지만 효과가 생긴다는 것 입니다. 플라시보 효과 의 의미 와 사례, 부작용 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너무 맹신하기보다는, '이런 효과 때문에 일시적으로 좋아진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삶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