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글 은 매일 쓰는 언어이지만, 그만큼 헷갈리는 경우가 참 많이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할 때나 논문, 보고서 등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할 때는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를 이용해서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 을 바로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됐다, 됬다, 가르치다, 가리키다, 붙이다, 부치다 등 일상생활에서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 도 여러가지인데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를 이용하면, 이런 부분도 설치가 필요없이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편리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비용은 무료 이구요.



그럼 바로,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문서를 작성하실 때 찾아보시는 것 이라서, 컴퓨터로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저도 PC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국립국어원 이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사이트가 바로 확인되실텐데요. 이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시거나, 직접 인터넷창에 www.korean.go.kr 을 입력하고 입장해주셔도 됩니다.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입장해보시면, 오른쪽 중간쯤에 관련누리집 이라는 부분이 보이실 것 입니다. 그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관련 누리집 을 클릭해보시면, 우리말배움터, 국립한글박물관, 점자세상, 국어문화운동본부 등 여러가지 선택항목이 나오는데요. 그 중 우리말 배움터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우리말 배움터 페이지로 변경되는데요. 오른쪽 중간쯤에 보이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몰라서 잘못쓰는 말 이라든지, 우리말 시사정보 등 다른 정보도 이 곳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쪽에 보시면, 정보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와 비슷하게, 묻고답하기 모음, 질의응답자료집, 자주하는질문, 문장부호 풀이모음, 표준방송어법 등 클릭을 하시면 설치가 필요없이 바로 다운로드가 되니 한국어 를 깊이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를 클릭하시면,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창이 열리게 됩니다. 현재시간 기준으로, 2017년 6월 1일 변경된 외래어 표기법을 반영한 것으로 확인되고, 신조어 및 의미 문체 규칙도 다수 추가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보이시는 것 처럼, 개인이나 학생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이렇게 글들을 입력하고, 검사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바로 확인이 됩니다. 한글을 입력하는 공간에는 복사해서 붙여넣기도 가능하기때문에, 검사해야할 문장의 길이가 길다면 일일이 입력하실 필요없이 붙여넣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사를 해보면 왼쪽에는 내가 썼던 글 중 틀린 부분이 붉은색으로 교정되고, 오른쪽에는 왜 그렇게 교정이 되었는지 자세하게 이유들이 나옵니다.



지금도 많이 헷갈리는 됐다와 됬다 의 경우에는, 발음이 유사하여 철자상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고 나오는데요. 예시 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어느부분이 틀렸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또,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를 이용하면, 몇글자인지도 검사가 되는데요. 한글의 글자수세기 에도 유용한 것 같습니다. 검사 버튼을 누르자마자 교정이 거의 실시간으로 되니,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한글 맞춤법 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않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력서나 보고서 같은 경우에는 특히, 글 하나로 사람을 판단해버리는 기준이 되기도하기때문에, 중요한 문서가 있다면 검사를 한 번쯤 해보신 후에 제출하시면 좋겠습니다. 한글 맞춤법 을 확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