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초간단 해결법

원래 쓰던 USB 용량이 4기가 이다보니 너무 적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길을 지나가다가 16기가 용량의 USB를 새로 사오게되었습니다. 집에 오자마자 시험삼아 파일을 복사 해보는데, 복사는 되지않고 엉뚱한 오류 문구가 나오더라구요.



파일의 용량은 4기가 가 약간 넘었고, USB의 용량은 16기가인데,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오류문구가 나오는 것이 참 황당했는데요. 오늘은 이 문제의 초간단 해결법 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이 오류 팝업이 나왔을 때, 저처럼 똑같은 질문을 많이 생각하셨을 것 같은데요. 용량도 많은데 왜 복사가 안되는걸까요? 이 것은 USB 용량의 문제가 아니어서그렇습니다.



그럼 바로 초간단 해결법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저같은 컴맹 이라 할지라도 쉬운 부분이지만, 막히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을 듯 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립니다 :)



이동식 디스크 는 보이는 상태에서, 파일을 끌어다놓으면 이런 팝업이 보일 것 입니다. 파일명 이 나오고,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고 문구가 보이실텐데요. 제가 복사하려고했던 파일의 크기는 4.61GB 입니다.



혹시나해서, 이동식 디스크 라고 써있는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에, 속성 버튼을 클릭해서 용량을 확인해봤는데요. 새로사온 USB 이기 때문에 15.6GB 로 넉넉하게 남아있습니다. 그럼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왔을 때, 바로 해결법 을 알려드립니다.



이동식 디스크 라고 써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항목들이 쭉 보이실텐데요. 그 중 포맷(A)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이 방법으로 진행을 하게되면, USB 안에있던 내용들이 모두 삭제 되기때문에,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꼭 복사를 다른 곳에 해두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포맷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되는데요. 아파 파일 시스템 부분에 FAT32(기본값) 이라고 되어있을 것 입니다. 이 부분을 다른 항목으로 변경해야합니다.



NTFS 로 변경을 해야하는데요. FAT32 의 경우에는 호환성이 매우 좋고, 파일 안정성도 좋지만, 4GB가 넘는 단일 파일을 저장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 이 있습니다.



포맷 형식을 NTFS 가 아닌 exFAT 로 변경해서 진행해도 4GB 이상의 단일 파일을 저장할 수 있기는한데요. exFAT 의 경우 호환성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파일 안정성이 좋은편은 아닌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제거할때마다 안전제거 를 하지않으면 저장된 파일이 손상될 위험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NTFS 의 경우에는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맥 등 에서는 사용이 불가하여 호환성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4GB 이상의 단일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파일 안정성 또한 좋습니다. 저는 그래서 NTFS 로 진행했습니다.



NTFS 로 화살표를 눌러서 변경한 후에,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경고창이 나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포맷을 하게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기때문에,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다른 곳에 파일을 복사를 해두신 후 진행하셔야겠습니다. 이 단계에서 확인을 누르는 경우 더이상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바로 포맷 이 진행되며, 팝업창 에는 이동식 디스크 포맷 중 이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포맷되는 시간은 굉장이 빠릅니다.



포맷이 전부 되고나서, 파일을 옮겨보면, 복사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까지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왔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천천히 읽어보시고, 모두 오류가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