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 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하기도하고, 돈을 써야하니 시도하기에 어렵다는 분들도 많은, 타겟 설정 방법 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시작했다면, 초반에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감이 잡히지않으실텐데요. 타겟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나, 잡아봤지만 아직까지 잘 하고있는건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읽어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타겟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타겟 설정 방법 과 함께, 예산 설정 방법까지 모두 포스팅하려고했는데요. 타겟 설정만으로도 내용이 너무 길어질 듯 하여, 타겟 설정 부분에 대해서만 포스팅하고 나머지 예산 설정에 관한 부분은 추후에 따로 작성해보겠습니다.



혹시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으신분들이나 사업을 하시는데 비즈니스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예전에 올려두었던 아래  포스팅 내용도 참고하여 먼저 읽어보신 후에, 타겟 설정 방법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아래 내용을 모르신다면, 오늘 내용은 이해가 조금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




예전에 포스팅을 위해 임의로 만들어뒀었던 페이지가 아무것도 안했더니 비공개가 되어버렸네요. 저처럼 너무 오랫동안 페이지운영을 하지않아서, 비공개가 되어있는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간단한 프로필, 커버사진과 함께 게시글 1개 정도만 올려두셔도 바로 비공개가 공개로 변경되고, 추후 비공개 확율이 극히 낮아지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페이스북 마케팅 기초 인 타겟 설정 방법 에 대해서 바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광고를 진행할 계정으로 들어가야합니다. 광고계정은 광고를 전혀 진행하지않더라도 페이지처럼 비활성화가 되거나 하지는않는데요. 광고계정 또한 페이지처럼, 페이스북 정책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게되면 바로 비활성화가되기도하고, 정책위반으로 비활성화가되면 활성이 불가능하다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처음에 페이스북 마케팅 을 하겠다고 마음먹고, 광고계정에 들어가보면, 아무것도없이 광고만들기 만 보이실 것 입니다. 광고를 진행한 내역이 있다면, 캠페인 부분에 목록들이 쭉 보일텐데요. 타겟 과 예산 은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 중, 광고세트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최근에 페이스북 광고생성 방법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왼쪽에 있는 단계별 가이드 모드 선택 으로 선택하시면, 기존의 생성방식과 동일합니다.



단계별 가이드 모드 를 선택하고나면, 캠페인 목적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는 많은 분들이 선택하실 것 같은 트래픽 으로 선택을 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페이스북 마케팅 을 진행할 때는, 목표로하는 성과에 맞는 목적을 선택하시는 것이 광고성과를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광고계정의 국가를 선택하는 부분에서는 타겟으로 하는 나라를 선택하면되고, 통화는 결제되어야할 돈이 달러인지 원인지 등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시간대는 우리나라 시간으로할 것인지, 다른나라 시간으로 할 것인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특별히 변경하지않고, 대한민국 으로 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여기에서 타겟 설정을 하게됩니다. 위치 바로 위쪽에 있는 맞춤타겟 부분은 이미 고객정보인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거나, 페이스북 픽셀이 심어져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오늘 다루지않고,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타겟에 관해서만 다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타겟 설정을 하실 때, 위치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조금 진행해봤는데, 왜 다른나라 사람들이 이렇게 비중이 높지? 하시는 분들은, 페이스북 타겟 이 별로네 라고 단정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위치 부분을 모든사람 으로 해둬서 그럴 가능성이 많습니다.



위치 부분에서 '이 위치의 모든사람' 을 타겟하는 경우에는, 이 위치에 최근 방문한적이 있는 사람들까지 타겟 하기때문에, 외국인이지만 한국에 여행왔다가 광고를 확인하고 클릭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의 인사이트 를 확인해보니 외국인의 비중이 너무 높다면, '이 위치에 사는사람' 정도로 변경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포함 / 제외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커서를 올려두고 도시 이름을 입력하면 추가 를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하는 사업은 아직 서울 사람들에게만 유용하고, 제주도에 거주하는 사람이 방문할 일이 없다면, 이런 식으로 세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한 지역은 기본 세팅이 반경 40km 로 되어있을텐데요. +40km ▼ 모양을 클릭해서 현재 거주지만 을 선택하게되면 반경을 아예 없앨 수도 있고, 반경 내 도시 부분에서 반경을 17km 에서 80km 까지 조절도 가능합니다. 지도 아래쪽에 보이는 핀 설정을 통해서는, 내가 사업을 하고있는 동네나 전철역 등을 타겟하고, 해당 핀으로 설정한 곳에서 부터 반경을 1km 까지 좁힐 수 있습니다.



연령, 성별, 언어 부분은 보이는대로 설정을 하면되겠습니다. 나이가 몇 살 정도가 적당한지, 성별은 남성이 많을지 여성이 많을지, 혹은 전체 성별에게 광고를 진행할지, 언어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좋을지 등을 선택하시면되는데요. 경험상 언어 부분은 비워두는것이, 한국어 라고 기입하는 것 보다 성과가 약간 좋아졌던 경험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상세타게팅 입니다. 많은 분들이 연령, 성별 까지만 타겟하고 광고를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상세타게팅 부분도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들을 기입하다보면 이런 관심사까지 있었구나 하게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을 것 입니다.



예를들어, '우리 사업은 소득수준이 높은 여성이 주 타겟이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소득수준이 높은 지역을 타겟하고, 성별을 여성으로 바꾼뒤에, 소득수준이 높을 만한 사람들이 관심있을만한 골프채 같은 타게팅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상세타게팅 없이 진행하는 것 보다 성과가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페이스북 코리아 에서는 광고이미지가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타겟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물론 매력적인 광고이미지도 중요합니다. 다만, 광고이미지를 매력적으로 만들더라도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광고이미지에 텍스트만 넣어 진행한 광고로도, 타겟을 잘 잡으면 성과가 좋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성수기가 분명한 광고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예쁘게 만들려고 애쓰기보다는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단순히 페이스북 마케팅 을 하면서, "저희 옷이 싸고 좋아요" 라고 광고하는 것 보다, "서울 OO역 저희 매장에서, OO대학교 재학생에게만 11/1~2일 단 2일간만 특별 할인행사를 합니다"의 성과가 훨씬 좋을 것 입니다. 이 때 위치 타겟은 매장 주변 반경 10km 정도, 나이는 20~24세 타겟, 상세타게팅 으로는 OO대학교, 광고진행시간은 11/1~2일 매장 운영시간으로 타겟 되어있어야할 것 입니다. 페이스북 유저는 자신이 어떻게 타겟되었는지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어? 나 여기 대학교 다니는데 할인된다! 위치도 가깝네?" 로 인식되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페이스북 타겟 을 잘 잡아서 사업이 번창하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예산 설정 방법 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