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 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에 등록을 하셨을텐데요.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새로운 뭔가가 생긴 모양이었습니다. 몇 가지는 최고에요 라고 적혀있었지만, 검색 로봇 수집 부분에서는 나쁘지 않아요 라고 찜찜한 문구가 적혀있었는데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이트맵 제출 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쉬운 방법이었네요 :)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에 들어가서, 제 블로그 상태를 확인해봤습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2% 사이트 라는 문구와 함께, 나쁘지 않아요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왜 저렇게 보이는지 이유를 살펴보기 위해서,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살펴봤는데요.



다섯 가지 항목 중에서,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붉은색으로 X표시가 되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저걸 보니까 더 찜찜해서 사이트 맵 제출 로 바로 해결을 했습니다. 지금부터 그 과정을 자세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저 처럼 보이시는 분들은 따라해보시면 해결이 되실 것 입니다. 우선, 사이트 맵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에 성공했던 사이트는 http://www.xml-sitemaps.com 인데요. 무료라는 장점이 있고 회원가입을 하지않아도 진행이 잘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오류가 없이 잘 진행 되었다는 것도 마음에 드네요. 저 말고도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이용을 하시는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페이지 중간쯤을 보시면 Starting URL 이라고 링크를 넣는 부분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에다가 위에 보이는 이미지처럼, 사이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은 상태이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나서 다른 부분은 특별히 바꾸실 곳은 없을 것 같습니다. 주소만 다시한번 확인해주시고, Start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자마자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을 위한 파일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파일생성이 완료되는데요. 페이지에 글이 많으면 많을수록 생성하는데에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운영 초기에 등록을 해두시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파일생성이 완료되고나면 화면이 이렇게 변경되실 것 입니다. 여기에서 sitemap.xml 이라는 사이트를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파일을 받아주시고나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에서 거의 모든 단계를 마치신 것 입니다. 



우선은 다운로드 받은 sitemap.xml 파일의 위치를 기억해두시구요.



티스토리 블로그 의 경우에는, 이렇게 글쓰기 화면에서 '파일'을 클릭하고, 새롭게 나오는 창 에서, '파일선택' 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놓은 sitemap.xml 파일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에 필요한 파일이 올바르게 등록되었는지 확인해주시고,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목은 알아보기 쉽도록만 해주시면 되구요. 저는 비공개로 설정을 했습니다.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발행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글 발행을 하고나서 해당 글을 확인해보시면, 이렇게 파일이 올라가있는 모습이 보이실텐데요. 이 파일을 링크 주소 복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파일명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 화면에서 링크 주소 복사 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메모장 같은 곳에 붙여넣어보시면 이런 모습의 링크가 확인되실텐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부분을 선택하시고, 복사해뒀던 것을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복사해뒀던 링크주소 중, tistory.com/ 뒷 부분만 복사해서 붙여넣었습니다. 그 뒤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된 것이 확인되셨으면, 바로 반영이 되는데요.



나쁘지 않아요 에서 최고에요 로 변경된 것이 보이실 것 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을 쓰느라 캡쳐한 곳이 많아서 글이 길어보이기는 하지만, 해보시면 10분내외로 가능한 간단한 일입니다. 모두 사이트맵 제출 이 잘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