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산지에는 몸에 좋은 여러가지 약초들이 참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약초들 중 에서 단풍마 라고 하는 식물의 효능 과 먹는법 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효소 로도 섭취할 수 있고, 달여서 마실 수도 있는 식물입니다.



효소 로 섭취하는 방법과, 달여서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는 글 하단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하고, 단풍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풍마의 서식지는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낮은 산지 입니다. 일본이나 중국 등 에도 서식하는 것 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전체에 털이 나있고, 잎은 5~9갈래로 가운데까지 갈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이 8~9월에 피고, 열매는 10~11월에 익습니다.



단풍마의 효능

혈관건강 에 도움

사포닌과 녹말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혈관안에 있는 해로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 덕분에, 혈액순환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뼈 건강에 도움

단풍마 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것 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칼슘은 아무리 섭취해도 해가 없는 성분으로도 알려져있는데요.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녹아나와, 심한 경우에는 골다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칼슘이 부족하기 쉬운 성장기의 어린이나, 갱년기의 여성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

요즘은 미세먼지도 많아지고, 공기도 안좋아지면서 기관지가 안좋은 분들이 예전보다 많아진 것 같은데요. 폐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물로 알려져있습니다. 천식이나 가래같은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고,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면역력 증가에 도움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혈액순환은 물론 면역력 증가와 함께 암세포의 억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노화방지 에 도움

단풍마 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a 와 베타카로틴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사포닌에 의해 세포파괴로 인한 노화현상을 늦춰줄 수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 에 도움

노화방지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단풍마의 효능 덕분에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남성의 전립선 기능 개선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력이 약해지신 분들도 드시면 좋을 것 으로 보입니다.



붓기 완화

단풍마 를 꾸준히 먹게되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소변을 원할하게 내보내주기 때문에, 몸의 부종을 가라앉혀주는 효능 이 있습니다. 


단풍마 먹는법


끓여 먹는 방법

깨끗히 씻은 후에 그늘에 잘 말려서 끓이기 전에 준비를 해둡니다. 잘 마른 것이 확인되었다면, 물에 넣고 끓여 두었다가, 물처럼 마셔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물 2리터 정도에 단풍마 한 줌(엄지손가락 크기로 5조각 정도)을 넣고 강불로 끓이면 되겠습니다. 거품이 생기면 약불로 줄여서, 2시간 정도 끓인 후 물 처럼 마시면 됩니다.



술로 만들어 먹는 방법

깨끗히 씻은 후에 그늘에 잘 말리는 부분 까지는 끓여 먹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술을 만들 용기나 병에 넣고, 담근주를 넣은 뒤에, 꼼꼼히 밀봉하여 서늘한 장소에 두고 5개월가량 숙성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숙성 이후에 마시면 되는데요. 단풍마 를 이용하여 만든 약주라고는 하지만, 술인 만큼 많이 마시면 오히려 해가될 수 있으니 과음은 삼가해야겠습니다.



효소로 만들어 먹는법

효소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설탕이 필요합니다. 단풍마 를 깨끗한 물에 잘 씻은 후에 잘게 썰어둔 후에, 용기에 설탕과 1:1 비율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개월정도 서늘한곳에 보관한 후에, 한 번 다시 잘 섞이도록 뒤집어주고, 또 다시 6개월정도 숙성을 시켜주시면 효소가 만들어집니다. 효소가 만들어진 이후에는, 물에 희석하여 음료수를 마시듯이 드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단풍마의 효능 과 먹는법 을 정리해봤는데요. 단풍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있다보니, 체질상 몸이 찬 분들이 너무 많이 섭취하게되면, 복통과 설사 등부작용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린 단풍마의 1일 섭취 권장량은 10g , 생 단풍마의 1일 섭취 권장량은 15~20g 정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