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대한민국 공무원이라면, 사용해야만하는 공직자 통합 메일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사용하다보면 크게 오류가 생길일이 없지만, 처음에 설치했을 때, 공인인증서 가 보이지않거나, 비밀번호가 입력되지 않는 등 상황별로 오류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 해결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근차근 해결해보시면, 전화문의를 하지않고도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오류가 생겼을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에서도 메일 보안기능 강화를 위해서, 올해 경기도에 제공되던 메일서비스를 종료하고, 공직자 통합 메일 로 전환한다고하니,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분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직자 통합 메일공인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용어로 설명을 드리면, PKI 인증서(GPKI/EPKI) 를 발급 받아서 등록을 하셔야하는데요. 이 인증서를 등록하려면, 아이디 및 패스워드 로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인증서 등록절차를 진행해야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 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mail.korea.kr 이라는 설치페이지가 보이실텐데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셔서 페이지에 들어가주셔도되고, 직접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여 들어가주셔도 됩니다.



페이지에 들어가서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맨 밑에 개인정보처리방침, 보안프로그램설치, 이용안내, 인증서 내보내기 가 보이실 것 입니다. 그 중에서 '이용안내'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용안내 를 클릭하시면, 이런 화면이 새 창으로 나오실텐데요. 공직자 통합 메일 에서 사용하는 인증서는, 공직자와 교직자 분들의 발급 페이지가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공직자 분들은 왼쪽에 있는 GPKI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되고, 교직자 분들은 EPKI 발급/재발급 부분을 선택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이 번거로워서 하지않으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일반 은행에서 발급된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무원분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메일시스템 이다보니, 공무원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GPKI 및 EPKI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고, 일반 은행에서 발급하는 NPKI 인증서로는 공무원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황별 오류 해결방법

공인인증서가 보이지 않을 때

먼저 공인인증서의 갯수와 유효기간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들어가있는 폴더로 들어가보시면, 4개의 인증서 파일이 보이셔야합니다. 또, 4개의 인증서 중에서, 확장자명이 .cer 로 끝나는 보안인증서를 더블클릭해보시면, 유효기간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4개의 인증서가 모두 있고, 유효기간도 남아있는 경우에는, 다른 문제로 인해서 오류가 생기는 것 이니, 콜센터나 메일로 연락주셔야겠습니다.


공직자 통합 메일 에 인증서를 등록하려고하면 창이 닫힐 때

인증서만 등록을 하려고하면, 오류가 발생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어 창이 닫혀버리는 오류가 있는데요. 보안용 프로그램인 이니텍 INISAFE Web 을 재설치 하셔야 합니다. 또,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각종 인터넷뱅킹, 금융사이트 이용시에 설치된 다른 버전의 보안프로그램도 삭제를 해야합니다. 삭제를 하는 방법은,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inisafeweb 5.0~7.0 프로그램을 삭제 하시고, 인터넷 익스플로어 창을 다시 열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를 등록하려는데 인증서 정보가 맞지않는다는 오류 메세지가 나올 때

인증서에 등록되어있는 이름과 공직자 통합 메일 에 등록되어있는 이름이 서로 동일한지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와 메일등록정보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인증서를 통해 동일한 사람으로 인식하지않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입니다. 외자인 경우 공백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니, 그 부분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비밀번호가 입력되지않을 때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이 설치가 제대로 되지않은 경우입니다. 보안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부팅 한 뒤에, 재설치하여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위치는 어디일까?

인증서를 받으셨다면, C: 드라이브 - GPKI 폴더 - certificate 폴더 - class2 폴더 안에서 4개의 인증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내컴퓨터가 아닌 이동식디스크 에 받으셨다면, 이동식디스크 드라이브의 GPKI - certificate - class2 입니다. 경로만 다를 뿐, pc와 이동식디스크 의 폴더명은 같습니다. 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분들은, 직종, 직렬 및 직급에 관계없이 공직자 통합 메일 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을 하고나서도 이용할 수 있을까?

공무원으로 근무를 하다가 퇴직을 하게되면, 퇴직처리 이후 행정안전부의 시스템으로 해당 정보가 자동 통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후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게되는 경우에는 차단이 되므로 로그인이 불가합니다. 퇴직예정이라면, 향후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서, 중요 자료와 메일 등은 퇴직 전에 백업 및 보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에서 업무를 해야하거나 해외출장 등의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인증서를 이동식 디스크에 보관하는 방법을 활용해야합니다. 위의 경로에 있는 GPKI 폴더를 복사하여, 이동식 디스크에 넣으시고, 집이나 외부에서 사용을 할 때, 인증서 로그인 시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하고 로그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직자 통합 메일 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안내사항과 함께 고객지원센터 전화번호와 메일주소도 기재가 되어있는데요, 평일 오전 9시~오후6시까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인 12시~13시 외에 전화나 메일로 답변을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처음 이용하시거나, 오류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