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페이스북광고 를 처음 진행할 때 그렇게 어렵지는않지만, 어떤 종류 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실제로 선택한 것이 잘한 것인지 궁금할 때가 많은데요. 실제로 처음에는 가장 고민을 많이하게 되는 부분이, 캠페인 이라는 부분에서 어떤 종류를 선택해야할지 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광고 종류 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그 특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 목적만 명확하다면, 전혀 어렵지않습니다. 실제로 어떤 광고인지만 알고있으면,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가장 최적의 캠페인 종류가 무엇인지도 쉽게 아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광고와 별개로 개인적으로 사용을 했을 때는 잘 느끼지못했지만, 광고를 진행하면서 알게된 한가지 사실은, 페이스북은 업데이트가 굉장히 잦은 매체 중 하나라는 것 입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광고가 생겨나고 없어지는 상황이다보니, 어떤 종류가 가장 최적일지 고민을 하시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업데이트가 많고 학습이 어렵다는 이유로, 대행비를 지불하시고 광고를 전적으로 맡기시는 경우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광고주 중 굉장히 많은 분들이, 페이지 팬도 꾸준히 늘었으면 좋겠고, 게시물의 좋아요도 많았으면 좋겠으며, 게시물에는 댓글도 많이 달렸으면 좋겠고, 도달 및 노출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고, 게시물안에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구매도 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런 경우는, 페이스북 광고로 하기에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어려운 정도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위의 목적을 모두 달성하는 페이지가 있기는 할 것 이지만, 페이스북광고 종류 자체가 목적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페이스북 광고를 담당하는 회사의 실무자 이시라면, 광고를 잘 모르시는 상사분들이 위에 써드린 모든 목적을 달성해내라고 하실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페이스북 코리아에 문의했을 때도, 모든 목적을 한 개의 광고로 달성하기는 어렵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마, 비즈니스를 생성하신 상태이고, 광고계정까지 연결이 되어있다면 위 화면 처럼 보이실 것 입니다.



왼쪽 위쪽에 비즈니스 관리자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해보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텐데, 광고 관리자 부분을 클릭해보시면 페이스북광고 종류 가 확인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처음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캠페인 목적 이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광고를 하는 목적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인지도, 관심유도, 전환 입니다. 이 목표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페이스북 자체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의 목적이 달라진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최적화 부분은 하단 에서 다시 설명드리기로하고, 각각의 종류 와 그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 해당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브랜드가 많이 알려지지않아서,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일 때 적합한 광고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광고를 진행해보면, 좋아요, 댓글 등을 달았던 사람, 광고를 오랫동안 보고있던 사람들 등 해당 광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을 기준으로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입니다.

도달 -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도달시켜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입니다.



트래픽 - 클릭을 많이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여, 랜딩페이지(자신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도록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페이스북은 클릭을 많이해보는 사람, 광고를 보기만하는 사람 등 성향 정보를 알고있습니다. 이 목적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페이스북을 이용하며 클릭을 많이한다고 판단하는 사람에게 광고를 진행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여 - 좋아요, 댓글 등 참여를 많이하는 사람에게 유리한 광고입니다. 트래픽 광고가 클릭을 많이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 이라면, 참여는 게시물에 참여를 많이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앱설치 -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앱을 설치를 잘 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앱설치와 관련한 픽셀이 심겨져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픽셀과 관련된 부분은 추후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조회 - 페이스북 내에서 동영상 조회량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이 광고를 이용하면, 동영상광고를 몇초이상 보았는지, 50%를 보았는지 100%를 보았는지에 따라서, 추후 광고를 진행할 때 리타겟팅을 이용하여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잠재고객확보 - 유저의 정보를 얻기위한 광고입니다. 유저가 정보 제출을 해야 얻을 수 있기는 하지만, 이름, 전화번호 등은 물론이고, 지역, 학교 등 정보까지 자동으로 기입되어, 유저가 제출 버튼만 클릭하면, DB가 저장이 되는 광고입니다. 아무래도 자동으로 입력이 되다보니, 고객 정보를 통해 전화나 문자상담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래픽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에서 정보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것 보다 정보를 얻기에 훨씬 유리합니다.



전환 - 홈페이지에 픽셀을 심어둔 뒤, 어떤 성향을 가진 유저가 정보를 남기는지 or 구매를 하는지 or 장바구니에 담는지 등, 픽셀로 확인하여 해당 행동을 하는 유저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유저들을 파악하고 계속해서 최적화시키는 광고입니다. 전환 광고의 경우는, 상담을 해야하는 병원 or 상품 판매와 관련된 업종일 경우 유리할 것 으로 보입니다.

제품 카탈로그 판매 - 타겟별로 각각의 제품을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한 번만 세팅해놓으면, 30대 여성에게 기저귀를, 30대 남성에게 자동차 용품을 보여주는 등 타겟에 따라 다르게 보여집니다. 나이로만 예를 드렸지만, 타겟의 성향을 파악하여, 제품이 다르게 보이는 광고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역시 상품판매와 관련된 업종일 경우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장방문 -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유저의 위치정보도 알고있는데요. 해당 유저가 해당 매장 근처에 자주가거나, 현재 그 근처에 있을 때 등에 따라 광고를 보여주어, 매장으로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여기까지 페이스북광고 종류 와 특징 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게시물을 올려두고 댓글이나 좋아요가 많이 달리도록, '참여 ' 광고를 진행하면서, '트래픽' 혹은 '도달' 까지 많이 일어나도록 원하시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구요.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캠페인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목적을 잘 판단하셔서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 의 차이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육아ing
,